구매력을 갖춘 40대가 최근 편의점의 핵심 소비층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22일 편의점 CU의 올해 1∼3분기 연령대별 매출 비중을 보면 30대가 28.0%로 가장 높다. 다음으로 40대 27.2%, 20대 25.5%, 50대 9.0%, 10대 5.5%, 60대 이상 4.8% 등 순으로 집계됐다. 즉 20∼40대가 전체 80.7% 비중을 차지한다.
최근 5년 사이 40대 매출 비중을 보면 2018년 21.8%에서 지난해 26.4%로 4.6%포인트 올랐다.
같은 기간 30대가 30.7%에서 28.6%로, 20대가 35.0%에서 25.8%로 각각 낮아진 것과 대비된다. 이에 따라 지난해에는 CU 매출 비중에서 처음으로 40대가 20대를 앞지르는 상황이 됐다. 올해도 이러한 추세가 이어졌고, 격차는 더 커졌다.
CU와 함께 편의점 시장점유율 1∼2위를 다투는 GS25에서도 비슷한 양상이다.
2018년과 올해의 연령대별 매출 비중을 비교해보면 10∼20대는 32.8%에서 24.6%로, 30대는 31.3%에서 25.4%로 각각 낮아졌지만 40대는 24.6%에서 29.8%로 높아지면서 전체 1위에 올랐다.
같은 기간 30대가 30.7%에서 28.6%로, 20대가 35.0%에서 25.8%로 각각 낮아진 것과 대비된다. 이에 따라 지난해에는 CU 매출 비중에서 처음으로 40대가 20대를 앞지르는 상황이 됐다. 올해도 이러한 추세가 이어졌고, 격차는 더 커졌다.
CU와 함께 편의점 시장점유율 1∼2위를 다투는 GS25에서도 같은 추세를 보인다.
2018년과 올해의 연령대별 매출 비중을 비교해보면 10∼20대는 32.8%에서 24.6%로, 30대는 31.3%에서 25.4%로 각각 낮아졌지만 40대는 24.6%에서 29.8%로 높아지면서 전체 1위에 올랐다.
업계에서는 이처럼 40대의 매출 비중이 크게 확대된 배경으로 지금은 사실상 자취를 감춘 '집 앞 구멍가게'의 역할을 대신하게 됐다고 분석한다.
CU에서 올해 1∼10월 기준 40대가 가장 많이 구매한 품목을 뽑아봤더니 맥주, 커피, 숙취해소음료, 우유, 탄산음료, 라면, 스낵, 육가공류, 디저트, 소주 등의 순이다.
(자료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