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AI를 활용한 B2B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LG유플러스는 AICC On-premise, AICC cloud, 우리가게 AI 등 3대 서비스에 역량을 집중해 B2B시장을 공략하기로 했다고 1일 밝혔다. AICC는 인공지능 콜센터다.
얼라이드마켓리서치에 따르면 국내 AICC 시장은 연평균 20% 이상 꾸준히 성장해 2030년에는 5천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아직까지 뚜렷한 선도사업자가 없는데다 공공기관과 금융, 보험, 유통, 병원, 여행 등 적용범위도 방대하다. 특히 이동통신사들은 ICT인프라와 유무선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시장에 빠르게 안착할 수 있어, AICC를 둘러싼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LG유플러스는 LG AI연구원·LG CNS와 'One-LG AICC'를 구축하고 그룹사 AI역량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LG AI연구원이 개발한 초거대 AI '엑사원 2.0'과 협력해 AICC 고도화에 나서고, 내년에는 자체 개발한 ixi-GEN(익시젠)도 선보인다. ixi-GEN(익시젠)은 LG유플러스의 통신·플랫폼 데이터를 학습시킨 대형언어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로, 향후 B2B AI 사업의 중추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자체 LLM이 구축되면 AICC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구축형 AICC 이어 구독형도 출시
LG유플러스는 지난 2021년 3월에 내놓은 구축형 AICC On-Premise가 약 550억원에 달하는 수주매출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금융권과 제조업 분야에서 대기업들의 수요가 강했다는 분석이다.
이어 지난 9월부터는 구독형 서비스인 AICC Cloud가 새로 출시됐다. 구축비가 부담스러운 중견·중소기업을 위한 서비스다. AICC Cloud는 상담사 대신 AI가 설계된 상담시나리오에 따라 고객문의에 대응하는 AI콜봇 서비스와, 상담사와 고객 대화를 자동으로 텍스트로 변환해 제공하는 AI대화록 서비스, 상담사가 상담 진행 도중 실시간 대화내용을 AI가 분석해 최적의 상담 스크립트를 추천하는 AI상담지원 서비스 등으로 나뉜다.
LG유플러스는 AIClud가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콜 인프라 및 기간계 시스템과 연동 가능한 유연한 구조로 설계됐다며 AWS의 다양한 솔루션과도 연동이 수월하다는 강점이 있다고 소개했다.
■ 소상공인 콜센터 ’우리가게 AI’
LG유플러스는 소상공인을 위한 AI솔루션도 강화한다. 지난달 LG유플러스는 월9천900원에 전화 단말과 AI기본응대, 손님 메모 기능을 탑재한 우리가게 AI 정액요금제를 출시했다. 매장에 걸려온 전화를 놓치지 않고 매장 내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솔루션이다.
내년 3월에는 예약확정, 변경에 대한 응대 및 리마인드 알림톡까지 제공하는 ‘우리가게 예약 서비스’와 현장 대기 접수 기능 및 대기 상황을 AI가 대응하는 ‘우리가게 대기 서비스’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우리가게 AI를 필두로 AI를 기반으로 한 매장 전반의 DX 솔루션을 ‘우리가게패키지’ 앱을 통해 통합 제공하여 영세 소상공인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통신데이터와 공공데이터(날씨, 대중교통 등), 금융마이데이터(카드내역, 전자금융내역 등)와 DX데이터를 융합하여 매장 매출을 올리고 재방문율을 높일 수 있는 ‘고객맞춤형 서비스’로 상품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박성율 LG유플러스 기업기반사업그룹장은 “LG유플러스는 다수의 콜센터 인프라 솔루션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통해 고객센터 통신 서비스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며 “오랜 시간 다져온 경쟁력을 바탕으로 그룹사 AI 역량을 충분히 활용하면서 B2B AI 플랫폼으로 시장을 선도할 것”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