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환자를 태운 긴급차량이 우선 통행할 수 있게 하는 신호체계가 서울에서 처음으로 시범 운영된다.
10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올해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시내 강남·강북 2개 구간에서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 시범사업을 할 계획이다.
시범사업 구간은 강남구 강남소방서 앞∼강남역 교차로(테헤란로 3.8㎞, 14개 교차로)와 마포구 창전사거리∼마포구청역사거리·성산2교사거리(독막로·양화로·월드컵로·월드컵북로 6.0㎞, 34개 교차로)다.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은 소방차, 구급차 등 긴급차량이 정지 신호를 받지 않고 목적지까지 신속하게 이동하도록 도와주는 신호체계다.
긴급차량이 출동하면 교통신호 정보와 차량 위치정보 등을 활용해 교차로에 도착하는 시간을 계산하고 통과 시점에 녹색 신호를 자동으로 점등하는 방식이다.
우선신호 시스템의 효과는 먼저 도입한 다른 지자체에서 이미 검증된 바 있다.
인천시의 경우 올해 1∼3월 시범운영 기간 화재 출동 시간이 평상시간대 48%, 혼잡시간대 6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재 골든타임인 '7분' 이내 도착률은 100%를 달성했다.
경기도 안양시에서는 올해 1월 한 달간 이용현황을 분석한 결과 긴급차량 출동 시간이 평균 5분25초로 일반신호 체계 때의 9분50초보다 4분25초(44.9%) 당겨졌다.
서울에서 우선신호 시스템이 시범 운영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는 사업 추진을 위해 관할 소방서, 경찰서 등과 협의를 거쳤으며 정부가 공모한 '미래형 ITS(지능형교통체계) 구축사업'의 하나로 포함돼 국비를 일부 지원받는다.
2019년 시 자체적으로 단기간 테스트한 적은 있으나 차량이 몰리는 거점 구간이 많고 도로 사정이 복잡한 서울의 특성상 다른 지자체와 달리 도입 여부를 신중히 검토했다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시스템을 구축할 업체 선정과 준비 작업을 다음 달 말까지 완료하고 내년 2월까지 시범 운영을 하면서 시스템 도입 전후 긴급차량의 이동성 향상 효과와 주변 도로의 교통 영향 등을 분석할 계획이다.
이후 관계기관과 협의를 거쳐 강남구, 마포구 전역으로 확대하는 등 우선신호 시스템 적용 지역을 차례로 넓힐 예정이다. 이르면 2025년 말께 서울 전역에서 시행한다는 목표다.
서울시는 "일반차량 운전자들의 양보 운전에 의존해 출동하는 현 상황에서는 교통사고와 안전 문제가 존재하고 긴급차량의 출동 지연이 발생한다"며 "긴급차량의 출동 시간 단축과 안전한 우선 통행을 위해 우선신호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