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소비침체로 유통업계 대부분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가운데 쿠팡이 올해 2분기 또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로켓배송 상품군이 대폭 확대됐고 OTT서비스나 음식배달 할인 등 회원들의 혜택을 강화하면서, '락인 효과'가 더욱 견고해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김예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올해 2분기 쿠팡에서 한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은 1,971만 명.
고물가로 소비가 둔화됐지만, 쿠팡의 활성 고객 수는 더욱 가파르게 증가하며 2천만 명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패션, 뷰티 등으로 로켓배송 카테고리를 더욱 확장한 덕에, 이들이 쓴 돈도 지난해보다 5% 늘었습니다.
[김범석 / 쿠팡InC 의장: 이번 분기 매출과 활성 고객 수가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등 '플라이휠'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로켓배송에 진출한지 몇 년 밖에 되지 않은 패션과 뷰티도 전체 비즈니스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김범석 쿠팡 창업자는 상품군 확대에 더해 차별화된 멤버십 혜택을 또 다른 성장 비결로 꼽았습니다.
쿠팡은 지난 2019년부터 무료 배송 멤버십을 시작으로 신선식품 배송, OTT 무료 서비스, 배달 10% 할인 등 10여 개 혜택을 추가하며, 고객을 묶어두는 '락인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최근에서야 여타 유통사들이 유료 멤버십을 강화하는 것과 대비되는 모습입니다.
실제 올해 2분기 국내 유통시장이 3% 성장하는데 그친 반면, 같은 기간 쿠팡의 매출은 21% 늘었습니다.
김범석 의장은 "3년내 7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국내 유통 시장에서 쿠팡의 점유율은 여전히 한 자릿수"라고 진단하며,
멤버십 강화와 신사업 투자 등을 통해 앞으로도 지속 성장을 이뤄낼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경제TV 김예원입니다.
영상편집: 김민영, CG: 김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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