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극장가에서 극명하게 다른 분위기의 두 할리우드 영화 '바비'와 '오펜하이머'가 21일(현지시간) 동시 개봉한 것이 뜻밖의 흥행 열풍으로 이어지고 있다.
두 영화의 포스터와 캐릭터를 결합해 웃긴 이미지인 '밈'을 만드는 것이 영화 애호가들 사이에서 유행해 화제가 되면서 두 영화 제목을 합친 '바벤하이머'라는 신조어까지 탄생시켰다.
전미극장주협회(NATO)는 전날 성명에서 "우리의 추산에 따르면 북미에서 20만 명이 넘는 관객이 '바비'와 '오펜하이머'의 흥미진진한 동시 개봉일에 두 영화를 모두 즐길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번 주말(금∼일요일) 동안 서로 다른 날에 두 영화를 연달아 볼 계획인 관객도 전 세계에서 수백만 명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흥행 실적을 전망하는 매체 '박스오피스 프로'는 개봉 첫 주말 수입으로 '바비'가 1억4천만∼1억7천500만달러(약 1천805억∼2천256억원)를, '오펜하이머'가 5천200만∼7천200만달러(약 670억∼928억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두 영화를 합치면 2억달러(약 2천578억원) 이상의 티켓 수입으로, 실제로 이뤄질 경우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한 이래 극장가의 주말 최대 실적이 된다고 CNN 방송은 전했다.
'바벤하이머'로 두 영화를 조합하는 밈 놀이는 이들 영화가 극단적으로 다른 분위기의 내용이라는 점 때문에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바비'는 유명한 바비 인형을 소재로, 주인공 바비가 이상적인 '바비랜드'를 떠나 현실 세계로 오면서 벌어지는 일을 경쾌하게 그린 영화다.
할리우드에서 배우·감독·작가로 다재다능하게 활약하는 그레타 거윅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페미니즘과 현실 풍자를 가미한 스토리에, 바비의 트레이드 마크인 분홍색이 난무하는 밝고 화려한 이미지가 보는 재미를 더한다.
'오펜하이머'는 '인터스텔라', '인셉션' 등 심오한 주제의 대작으로 만들어온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의 신작으로, '원자폭탄의 아버지'로 불리는 물리학자 로버트 오펜하이머의 전기 영화다. 인류 최초의 핵무기 개발과 과학자들의 야망과 철학 등을 다룬 어둡고 진지한 작품이다. 상영시간도 3시간에 달한다.
두 할리우드 영화가 나란히 개봉하며 포스터와 홍보 영상 등 극단적으로 대조적인 이미지가 노출되자 사람들의 장난끼가 발동했다. 소셜미디어 등에는 인형 같은 외모의 주연배우 마고 로비가 분홍색의 화려한 의상을 입고 찍은 '바비' 포스터와, 핵폭탄이 투하된 장면을 배경으로 주연배우 킬리언 머피가 어두운 얼굴로 서 있는 '오펜하이머' 포스터를 합성한 이미지 등이 퍼지면서 '바벤하이머'란 신조어가 유행하기 시작했다.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두 영화의 조합에 대해 "코미디 대 드라마, 인간 상상력의 가장 밝은 면과 어두운 면, 세계를 창조하는 것과 파괴하는 것의 대비가 거부할 수 없을 만큼 유혹적"이라고 평했다.
두 영화의 각 투자배급사는 당초 다른 관객층을 겨냥해 경쟁을 의식하지 않고 같은 날 개봉을 결정한 것으로 보이지만, 뜻밖에 두 영화의 조합이 인기를 끌면서 "둘 다 보겠다"는 관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마이클 오리어리 전미극장주협회장은 "사람들은 극장에 가서 흥미진진한 문화 현상의 일부가 될 수 있다는 사실에 흥분하고 있다"며 "이 두 영화가 앞으로 몇 주 동안 계속해서 팬들을 끌어모을 것"이라고 CNN에 말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