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유통시장 정체 속에서도 올해 1분기 1천억원대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연간 흑자 목표 달성을 향한 순조로운 첫발을 뗐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1억677만달러(약 1천416억원·환율 1천326원 기준)로 지난해 동기(영업손실 2억571만달러)와 비교해 흑자 전환했다고 10일 밝혔다.
3개 분기 연속 흑자이자 분기 기준으로는 처음으로 1억달러선을 넘어선 것이다.
쿠팡은 지난해 3분기 7천742만달러, 4분기 8천340만달러의 영업이익을 거둔 바 있다.
1분기 매출은 58억53만달러(약 7조6천915억원)로 13% 증가하며 분기 기준 최대 매출 기록을 경신했다. 순이익도 9천85만달러(약 1천205억원)로 지난해 동기(당기순손실 2억929만달러) 대비 흑자 전환했다.
지난해 3·4분기 연속 흑자를 내고도 연간 적자를 벗어나지 못한 쿠팡이 올해 1분기부터 흑자로 출발하면서 2010년 창업 이래 첫 연간 흑자 달성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쿠팡은 또 지난 12개월 누적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이 4억5천100만달러(약 5천980억원)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거랍 아난드 쿠팡 CFO(최고재무책임자)는 "뛰어난 운영 역량에 힘입어 미래를 향해 나아갈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게 됐다"고 전했다.
조정 기준 세금과 이자, 감가삼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2억4천91만달러(약 3천194억원)였다. 지난해 -1.8%였던 마진율이 4.2%까지 상승하며 수익성이 빠르게 개선됐다.
쿠팡플레이·쿠팡이츠·해외사업·핀테크 등 신사업(developing offering) 부문의 조정 EBITDA 손실은 4천745만달러(약 629억원)로, 손실 규모가 전년(9천374만달러)에 비해 절반으로 줄었다.
1분기 쿠팡에서 한번이라도 물건을 구매한 적이 있는 활성고객은 1천901만명으로 지난해 동기(1천811만명) 대비 5% 늘었다. 1인당 고객 매출은 305달러(약 40만4천원)였다.
김범석 쿠팡 창업자는 "고객에게 폭넓은 상품군, 저렴한 가격, 탁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비교 불가한 정도로 투자한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앞으로 와우 멤버십을 지구상 최고의 서비스로 만들기 위해 멤버십 혜택을 계속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