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지방정부들의 자동차 구입 보조금 지원과 자동차 업계의 가격 인하가 잇따르고 있지만, 승용차 판매량은 오히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계면신문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후난성 우한시가 이달 1일 관내에서 생산하는 둥펑 자동차 구매자들에게 최고 9만 위안(약 1천700만원)의 보조금 지원에 나선 것을 계기로 전국 10여개 성·직할시가 앞다퉈 현지 생산 자동차에 대한 구매 보조금 지원 정책을 발표했다.
앞서 작년 말 중앙정부의 신에너지차(전기차·하이브리드차·수소차) 보조금 지원이 종료되고 한시적으로 시행했던 자동차 구매세 감면도 중단됐다.
이후 이처럼 지방정부 단위의 자동차 구입 지원 정책이 나오자 지역경제 파급력이 큰 자동차 산업의 활성화를 통해 경제 성장을 꾀하려는 의도라는 관측도 나왔다.
여기에 자동차 업체들도 판매 가격을 종전보다 6만∼10만위안(약 1천140만∼1천900만원) 낮추며 가격 할인 경쟁을 벌이고 있다. 지난 1월 테슬라의 가격 인하로 촉발된 할인 경쟁에는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업체들이 뛰어들었고, 최근에는 고급 외제차 업체들도 가세했다.
그러나 이달 들어 중국의 승용차 판매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자동차유통협회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12일까지 승용차 판매량은 41만4천대로 작년 동기보다 17% 감소했고, 전달 같은 기간과 비교해도 11% 줄었다.
올해 1월 이후 누적 승용차 판매량도 309만4천대로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했다.
이와 관련, 자동차유통협회는 17일 이례적으로 성명을 내 우려를 표명했다.
협회는 "매장을 찾는 고객은 크게 늘었지만, 거래는 훨씬 줄었다"며 "소비자들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추가 지원책이 나오기를 기다리며 관망해 판매 촉진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어 "지방정부가 현지에서 생산하는 자동차에만 보조금을 지원하는 것은 지역 보호주의적인 조처로, 공정하지 않다"며 "지역주의를 부추기고, 자동차 시장 질서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협회는 "회원들의 요구에 따라 지방정부 보조금 지원의 문제점을 당국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보조금을 특정 브랜드에 선별적, 차별적으로 지원해서는 안 되며 자동차 시장의 지속 가능한 발전 관점에서 소비자에게 이익이 되는 포괄적 보조금 정책이 도입돼야 한다"며 "자동차 소비를 안정적으로 촉진해 경제 성장을 이루고 소비자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다양한 조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중국 자동차공업협회도 지방정부의 보조금 지원으로 촉발된 자동차 가격 인하 경쟁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협회 천스화 비서장은 "적절한 가격 인하는 수요를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면서도 "자동차 업체들은 전동화와 스마트화를 위해 연구개발(R&D)에 막대한 투자를 해 최근 수년간 상당히 이익률이 낮아진 상태"라며 "채산성을 악화하는 출혈 경쟁은 결코 바람직한 장기 전략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