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454.48

  • 1.43
  • 0.06%
코스닥

675.84

  • 2.35
  • 0.35%
1/3

SK온, 기술력 승부수 띄웠다…'인터배터리'서 각형 배터리 공개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그간 파우치형 배터리를 주력으로 생산했던 SK온이 각형 배터리 실물 모형을 처음으로 공개한다.

SK온은 오는 15일부터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배터리 전시회 '인터배터리 2023'에서 각형 배터리 실물 모형을 전시한다고 9일 밝혔다. SK온은 각형 배터리 시제품 개발을 완료했고, 올해 안에 시제품 생산에 돌입한다.

SK온이 만드는 각형 배터리는 빠른 충전 속도가 특징이다.

SK온이 올해 초 미국 CES에서 최고혁신상을 받은 급속충전(SF) 배터리는 18분 동안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각형 배터리는 속도를 더 높였다.

SK온은 올해 인터배터리 전시를 '무브 온(Move On)'이라는 주제로 꾸밀 예정이다.

창사 이후 처음으로 인터배터리에 참가했던 지난해에는 '출사표를 던지다'라는 의미의 '파워 온(Power On)'이었다. 이제는 확장, 발전한다는 의미로 무브 온을 내세운다.

전시의 핵심은 지금까지 공개되지 않았던 SK온의 다양한 셀 포트폴리오다.

코발트를 완전히 배제한 코발트 프리(Co-Free) 배터리와 LFP 배터리, 각형 배터리까지 공개할 예정이다. SK온만의 차세대 기술을 담은 전고체 배터리도 처음 공개한다.

SK온은 목표 시점을 1년 이상 앞당겨 최근 코발트 프리(Co-Free) 배터리 개발에 성공했다.

삼원계 배터리는 코발트가 없으면 구조적 불안정성으로 수명이 짧아지는 특성이 있다. SK온은 이런 결정적인 단점을 극복했다는 설명이다.

또 고유의 하이니켈 기술로 코발트 프리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 문제를 개선해 주행거리도 확보했다.

삼원계 배터리 소재 중 가장 비싼 코발트 대신 니켈이나 망간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 역시 높아질 전망이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LFP 배터리 시제품도 공개된다. LFP 배터리 시제품을 공개하는 것은 국내 배터리 3사 가운데 처음이다.

LFP 배터리는 특히 저온(-20)에서 주행 거리가 50~70%로 급감하는데, SK온은 이를 70~80%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하이니켈 배터리를 통해 축적한 소재 및 전극 기술을 적용했다.

LFP 배터리는 삼원계 배터리에 비해 주행 거리는 짧지만 생산 비용이 저렴하다.

차세대 배터리로 연구 중인 전고체 배터리 개발품도 공개한다. 최경환 SK온 차세대배터리 담당은 '전고체 전지: 보다 안전한 배터리를 위한 SK온의 기술전략'을 주제로 인터배터리 컨퍼런스 연사로 나선다.

SK온은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갖춘 안전한 배터리를 구현하기 위해 황화물계 전고체와 고분자·산화물계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 중이다.

SK온 관계자는 "SK온이 현재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셀 메이커로 입지를 다졌다"며 "포트폴리오 다변화로 고객사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대할 것이다"고 말했다.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