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삼성전자가 다음주 국내에서 OLED TV를 다시 출시합니다.
OLED TV를 영원히 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이 말을 뒤집을 만큼 사업 환경이 다급하다는 건데요.
OLED TV 최강자 LG전자와의 치열한 경쟁이 예고됩니다.
정재홍 기자입니다.
<기자> "OLED는 영원히 하지 않겠다"
3년 전 국제가전전시회 CES 2020 행사에서 당시 TV사업 수장이던 한종희 부회장이 한 말입니다.
LG전자 OLED TV와 프리미엄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가운데 삼성은 QLED TV 라인업에 더 집중하겠다는 의미였습니다.
그랬던 삼성전자가 OLED TV를 다음주인 3월 9일부터 국내에서 판매합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북미 등 글로벌 시장에 내놓기 시작했지만 국내에 OLED TV를 출시하는 건 2013년 이후 10년 만입니다.
OLED TV 사업에 다시 뛰어든 가장 큰 이유는 프리미엄 시장에서 OLED TV의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올해 1,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시장에서 OLED TV 점유율은 50%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엇보다 중국 LCD 업체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OLED TV 사업 재개는 `선택이 아닌 필수`였다는 진단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 모두 지난해를 마지막으로 LCD 생산을 중단했습니다.
삼성전자 주력제품인 QLED TV는 LCD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중국 제조사들에게 공급을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충훈 / 유비리서치 대표: (삼성 LCD의) 70~80% 가량은 중국 기업에서 나옵니다. 물량을 조절해 버리면 리스크가 굉장히 심각해집니다. 최소한의 안전장치라도 하려면 고가의 디스플레이, TV는 OLED를 가져가야 합니다.
지난해 삼성전자의 OLED TV 출하량은 약 30만 대 정도로, LG전자 370만 대의 10분의 1도 채 되지 않습니다.
삼성은 올해를 기점으로 OLED TV 판매량을 점차 늘려나갈 방침으로, 현재 77인치 제품을 최대 200만 원 가까이 할인하는 공격적인 마케팅도 펼치고 있습니다.
시장에선 올해 삼성전자 OLED TV 출하량을 최대 130만 대 이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TV 시장 불황에도 올해 OLED 출하량은 10%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LG전자는 삼성전자의 신제품 출시 바로 전날인 다음달 8일 2023년형 OLED TV 신제품을 공개합니다.
삼성전자의 공격적인 행보가 전체 OLED TV 시장에 긴장감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정재홍입니다.
(영상편집: 강다림 / 영상CG: 김수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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