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디저트업종 중 매출액 증가율이 가장 높은 곳은 떡과 한과 전문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KB국민카드가 최근 4년간 디저트 전문점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매출액과 신규가맹점 비중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디저트 전문점의 매출액은 2019년 대비 2020년 8%, 2021년 28%, 2022년 47%씩 각각 증가하면서 매년 꾸준한 매출 성장을 보이고 있다. 가맹점 수 또한 2019년말 대비 2022년말 무려 48%나 증가했다.
특히 가맹점 수 1,000개 이상을 보유한 디저트 업종 중 최근 4년간 매출액 증가율이 가장 높은 디저트 전문점은 떡·한과(66%)였다. 이어 와플·파이(65%), 아이스크림·요거트(36%), 도너츠(29%), 케이크(7%) 순으로 나타났다.
디저트 전문점 내 떡·한과가 차지하는 매출액 비중도 2019년 22.7%에서 2022년 25.7%로 3%p 증가해 최근 다양한 디저트 업종이 생겨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통간식의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퓨전 떡집의 증가와 뉴트로 열풍도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2022년말 기준 떡·한과 가맹점 수는 1만3,000개 이상으로 디저트 업종 중 가맹점 수 비중이 44%로 가장 높았고, 뒤 이어 아이스크림 가맹점이 약 6,000여 개 수준으로 20% 비중을 차지했다.
디저트 전체의 연령대별 매출액 비중은 20대 25.0%, 30대 20.5%, 40대 22.7%, 50대 18.0%, 60대 이상 13.8%로 `2040 세대`가 약 70%를 차지했다.
세부 업종 내 연령대별 매출액을 보면 떡·한과의 경우에는 20대 7.7%, 50대와 60대 이상 비중이 60.3%(각각 27.6%, 32.7%)로 여전히 장년층 이상이 선호하는 품목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2019년 대비 2022년 떡·한과 업종 내 연령대별 매출액 비중 변화를 보면 20대의 비중이 2.2%p 증가해 타 연령대비 가장 많이 비중이 확대됐다.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 "디저트 종류별 소비 트렌드 분석을 통해 떡과 한과의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재발견할 수 있었으며, 창업 아이템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디저트 전문점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향후에도 세부 업종과 품목 분석을 통해 먹거리에 대한 새로운 트렌드를 소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