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농협은 한우 도매가격 하락으로 인한 농가 피해를 줄이기 위해 연중 한우 할인 행사를 열어 소비를 끌어올리기로 했다.
또 올해 한우 수출 물량을 200t(톤)까지 늘리고 한우 농가에는 사료구매자금 지원을 확대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2일 이런 내용의 한우 수급 안정 대책을 발표했다.
소 사육마릿수는 점차 늘어 올해 358만두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으나 경기침체 등의 영향으로 소비가 줄어 한우 가격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달 1∼19일의 경우 설 성수기임에도 한우 도매가격은 1년 전보다 21.5% 떨어졌다.
농식품부는 가격 하락세가 내년까지 이어진다고 보고 있으며, 장기화할 경우 한우 산업 기반이 약화될 것을 우려해 수급 안정 대책을 마련했다.
지난해 대비 올해 추가 공급이 예상되는 물량 2만4천t에 대해 수요를 창출해 한우 가격을 안정화하고 중소농가의 손실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농협과 협력해 전국 농협 하나로마트 980곳에서 `살 맛나는 한우 프로젝트`(가칭)을 전개하며 전국 평균 가격보다 연중 20% 낮은 수준으로 한우를 판매한다.
또 한우 소비가 저조한 2∼3월, 6∼7월, 10∼12월에 추가 할인행사로 `소프라이즈-2023 대한민국 한우 세일`(가칭)을 한다.소프라이즈 행사에서는 한우를 부위별로 최대 50%까지 할인 판매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이를 통해 대형마트, 온라인몰, 슈퍼마켓, 정육점 등에서도 한우 소매가격 인하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또 할인행사 일부 비용은 자조금으로 지원해 전국적으로 한우 소비 확대 분위기를 조성한다.
이 밖에 대형 가공·급식업체 등에서 사용하는 육가공품, 식재료 등에 쓰이는 육류도 한우로 대체한다. 식재료를 한우로 변경하려는 업체에는 차액의 일부를 지원한다.
농식품부는 올해 한우 수출도 늘려 물량을 200t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한우는 검역 문제로 인해 지난해의 경우 홍콩 등에 약 44t을 수출했으나 5월께 구제역 백신접종 청정국 지위를 획득하면 수출량을 더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홍콩에서 현지 유통업체, 외식업계, 소비자를 대상으로 홍보하고 말레이시아 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상반기 중 한우 도축장의 할랄(halal) 인증을 추진한다.
농식품부는 전국한우협회, 축산물품질평가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수출업체 등이 참여하는 `한우 수출협의회`를 구성해 수출용 한우 공동 브랜드를 개발하고 수출 확대를 위한 저등급·냉동육 수출시장을 개척한다.
농식품부는 한우 농가의 사료비 부담 완화를 위해 지원을 강화한다. 사료구매자금의 한·육우 농가 배정 비율을 50%에서 60%로 확대하고 수입 조사료의 경우 할당관세 물량을 40만t 더 늘리는 한편 한우협회에는 할당관세 배정물량을 8만t으로 확대한다.
한우 가격 급락으로 경영이 악화한 농가에는 농업경영회생자금을 지원해 정책자금을 1%의 저리로 대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사료구매자금 우선 지원 농가를 기존 `소 150마리 이하 사육농가`에서 `소 100마리 이하 사육 농가`로 변경하고 중소농에게 조사료 할당관세 물량을 우선 배정한다.
또 지역 축협의 직매 비중을 지금의 40% 수준에서 50%까지 확대하고 중소농이 암소를 출하할 때 축협이 직접 매입해 40∼50만원 정도의 농가 도축경비를 절감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이번 한우 도매가격 하락이 한우 공급과잉에서 비롯된 것임을 고려해 중장기 수급관리 체계도 정비한다. 내년 상반기까지 암소 14만 마리를 감축하고 월별·분기별 출하 계획을 수립해 감축 여부를 관리해 나간다.
운송비와 가공비 절감 등 유통 효율화를 위해서는 축산물 온라인 경매를 확대하고 부분육 경매를 도입한다.
이 밖에 축산 도매업자, 가공업체 등이 가축이나 부분육을 납품받는 가격 등을 보고하게 하고 평균 납품가격을 공개하는 `축산물 납품가격 신고제` 도입을 추진한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