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관리공단이 휴대폰 디지털 센서로 파악한 알코올중독, 자살, 조현병 위험 사례를 발견해 사전에 조취를 취한 것으로 집계됐다.
주택관리공단은 영구임대주택 입주민을 위한 임대운영, 주택관리 및 주거복지 향상의 One-Stop Care 시스템 제공을 위해 2018년부터 국토부, LH와 전국 15개 지역(서울 3개, 경기 2개, 부산 2개, 인천 1개, 충북 1개, 대전 1개, 전북 1개, 광주 2개, 대구 1개, 진주 1개)을 선정해 `찾아가는 마이홈센터`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이홈센터에는 전담 주거복지사가 배치되어 돌봄서비스 등을 통해 입주자의 문제해결을 돕고, 복지 사각지대의 입주민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공단이 관리하는 영구임대주택은 수급자, 고령자, 정신질환자 등 취약계층이 밀집되어 있어 자살, 고독사, 조현병 등의 발생 비중이 다른 일반 주거지에 비해 현저히 높은 현실이다. 이에 주택관리공단은 이와 같은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디지털 센서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정신건강을 관리하는 닥터포레스트와 업무 협약을 체결한 후 시범사업을 지난 10월부터 진행하고 있다.
시범사업 단지인 청주산남2단지 영구임대 단지(2,115세대)는 대표적인 취약계층 밀집지역으로 90년대 초반 건립 이후 자살 건수만 100건에 달하고 입주민의 46% 이상이 우울 증세를 보인다는 조사결과가 있었다. 산남2마이홈센터는 우선 이들 세대 가운데 정신건강 위험인자를 보유하고 있다고 추정되는 200세대를 선정해 이상신호(사회적 활동량, 정서적 변화, 수면상태 등)를 감지할 수 있는 앱을 설치하도록 했다.
시범사업 진행 결과, 앱을 설치한 200세대 중 휴대폰 디지털 센서의 이상징후 알람이 포착된 7건의 사례가 발생했고, 실제 사례 대상자를 방문한 결과 알코올중독, 자살, 조현병 위험사례(알코올중독 3건, 자살위험 1건, 우울증 1건, 거동불편 1건, 조현병 1건)가 발견되었다.
닥터포레스트는 디지털 센서의 측정 정확도를 바탕으로 마이홈센터 관리자들에게 정신건강 위기신호를 웹상에서 알람으로 알려줘, 위기상황에 대응할 수 있게 해주고 대상자에게 전문인력의 상담을 제공하는 업체다. 7건의 사례 대상자들에 대해 전문 임상심리사의 상담을 수차례 제공했으며, 산남2단지 마이홈센터는 서원구 정신건강복지센터 및 수곡2동 행정복지센터와 연계해 정신과 의료서비스 및 의료기기 제공, 반찬서비스 등을 제공함으로써 사례 대상자에 대한 사후관리를 진행했다.
산남2단지 마이홈센터 윤장기 센터장은 "과거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정신건강 관련 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인력과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없었던 데 비해, 닥터포레스트 앱 설치를 통해 정신건강 위험인자를 가진 고위험군 세대를 집중 관리함으로써 주거복지정책 실행의 효율성이 증진되었고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정신건강 증진 목적의 지역사회 연계시스템을 구축하고 실현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주택관리공단과 닥터포레스트는 지속가능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영구임대주택 정신건강 관리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추후 대상단지를 점차 늘려갈 예정이다. 서종균 주택관리공단 사장은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영구임대주택 거주민들의 정신건강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힘써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