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백화점 판매 규모가 많이 늘어난 반면 동네 슈퍼마켓은 제자리걸음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야외활동이 늘면서 백화점은 호실적을 냈지만, 온기가 동네 골목상권까지 퍼지진 않는 모습이다.
9일 통계청과 중소벤처기업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들어 9월까지 국내 소매 판매액은 408조4천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7.4% 늘었다.
이 중 백화점 판매액이 27조6천억원으로 16.4% 늘어 증가 폭이 가장 컸다.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되는 편의점 판매액은 23조2천억원으로 9.9% 늘었다.
반면 소기업·소상공인이 주로 운영하는 슈퍼마켓은 부진을 면치 못했다.
올해 1~9월 슈퍼마켓 및 잡화점 판매액은 34조6천억원으로 0.4% 증가하는 데 그쳤다.
백화점 판매액 증가율은 지난해 연간으로 22.9%였다가 올해도 두 자릿수를 보이고 있고 편의점은 지난해 7.2%에서 올해는 10% 가까이로 커졌다.
하지만 슈퍼마켓 및 잡화점 판매액 증가율은 지난해 -2.2%를 기록했다가 올해는 플러스(+)로 돌아섰지만 겨우 소수점 한 자릿수에 그쳐 대조를 이뤘다.
백화점은 지난해 코로나 사태에 따른 기저효과가 작용한데다 올해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방문객이 크게 늘었난 덕을 봤다. 코로나 사태로 구매를 미룬 의류와 해외 유명브랜드 등의 판매가 많이 증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백화점은 판매 호조로 매출과 영업이익도 일제히 늘었다.
신세계의 경우 올해 1~9월 매출이 5조5천987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27.8% 늘었고 영업이익은 5천40억원으로 56.4% 증가했다.
현대백화점도 같은 기간 매출은 3조4천317억원으로 38.8% 늘었고 영업이익은 2천523억원으로 48.3% 증가했다.
편의점도 코로나 사태 후 야외활동이 활발해지고 이용객이 늘어 판매가 호조세를 보였지만 동네 슈퍼마켓은 그런 효과를 누리지 못했다.
당분간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에 따른 소비 위축으로 동네 슈퍼마켓의 부진은 이어질 전망이다.
(자료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