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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컨소, 쌍용차 인수대금 완납…마지막 관문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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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최종인수예정자로 선정된 KG컨소시엄이 인수대금 잔액을 납입 완료했다. 이에 따라 인수 절차 종료까지 회생계획안 인가라는 마지막 관문만 남게 됐다.

21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KG컨소시엄은 지난 19일 오후 계약금을 제외한 인수대금 잔액 3천319억원을 쌍용차 측에 납입했다.

지난 3월 우선협상대상자였던 에디슨모터스의 경우 인수대금 잔금을 납입하지 못해 투자 계약이 해제됐지만, KG컨소시엄은 완납하면서 예정대로 이달 26일 관계인 집회가 열리게 됐다.

KG컨소시엄은 애초 3천355억원의 인수대금을 제시했지만, 관계인 집회를 앞두고 회생채권 변제율을 높이기 위해 인수대금을 300억원 증액했다. 총인수대금은 3천655억원으로 늘어났다.

300억원 증액으로 회생채권 현금 변제율은 6.79%에서 13.97%로, 출자전환 주식 가치를 고려한 실질 변제율은 36.39%에서 41.2%로 개선됐다.

쌍용차는 변제율 변동 내용을 담은 수정 회생계획안을 지난 18일 법원에 제출했다.

관계인 집회에서 회생계획안에 대해 회생담보권자의 4분의 3, 회생채권자의 3분의 2, 주주의 2분의 1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법원의 최종 인가를 받을 수 있다.

쌍용차 소액주주 지분율은 25.35%에 불과해 관계인 집회에서 주주 동의를 받기는 어렵지 않을 전망이다.

결국 회생채권자들의 동의 여부가 회생계획안 통과를 결정지을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 회생채권 5천655억원 중 상거래채권이 3천826억원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상거래채권자들의 찬성률이 높다면 관계인 집회에서 회생계획안이 의결될 가능성이 크다.

쌍용차 협력사 340여개로 구성된 상거래채권단 대표단은 지난 11일 회생계획안에 대한 찬성 입장을 정하면서 회원사 설득에 나섰다. 지난 19일까지 회원사의 절반 이상이 회생계획안에 대한 동의서(위임장)를 채권단 측에 전달했다.

상거래채권단은 회생채권자 67%의 동의를 받을 수 있도록 협력사들의 위임장 제출을 독려하고 있지만, 일부 외국계 기업과 중견 부품업체들은 여전히 결정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국계 기업의 경우 한국 법인이 회생계획안 찬반 여부를 결정할 수 없고, 본사가 판단해야 하므로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외국계 기업이 낮은 변제율을 이유로 끝까지 반대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회생계획안이 부결되면 쌍용차 정상화 계획은 무산된다"고 말했다.

쌍용차 노조와 상거래채권단은 변제율 제고를 위해 산업은행(산은)에 지연이자 탕감 및 원금 출자전환을 촉구하고 있지만, 산은이 이러한 요청을 수용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회생계획안이 법원에서 인가되고, 채무 변제와 자금 투자가 정상적으로 이뤄진다면 연내 쌍용차의 회생절차 종결도 가능하다. 법원은 회생계획 수행에 지장이 없다고 판단될 경우 회생절차를 종결할 수 있다.

쌍용차는 인수 이후 경영 정상화와 함께 전동화 전환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쌍용차는 내년 하반기 중형 SUV 전기차를 출시하고 코란도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KR10` 프로젝트와 전기 픽업 모델을 2024년에 출시할 계획이다.

KG컨소시엄은 공익채권 변제를 위한 5천645억원 규모의 추가 유상증자를 단행하고, 향후 운영 및 연구·개발(R&D) 자금도 추가로 투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KG그룹이 철강과 이차전지 소재, 친환경 사업 등 자동차와의 접목 가능성이 높은 사업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만큼 쌍용차의 미래차 전환을 이끌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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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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