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과 지마켓글로벌이 지난 달 선보인 통합 멤버십 서비스 `스마일클럽`의 첫 달 성적표를 공개했다.
SSG닷컴과 지마켓글로벌은 지난 5월12일 정식으로 선보인 스마일클럽 멤버십 서비스를 한 달간 운영한 결과, 신규 회원 30만명을 유치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16일 밝혔다. 같은 기간 전체 멤버십 고객 4명 중 1명은 양 플랫폼을 동시에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플랫폼의 특장점과 무료배송, 할인, 적립 등 쇼핑에 최적화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서비스를 설계해 신규 가입자 유치는 물론, 대외적인 인지도를 높이는 데도 성공했다는 평가다.
새로운 스마일클럽에 대한 고객 관심은 G마켓·옥션이 멤버십 혜택을 먼저 공개한 지난 4월 말부터 꾸준히 나타났다. 4월27일부터 5월10일까지 2주간 G마켓과 옥션으로 가입한 일 평균 신규 멤버십 회원 수는 1년 전보다 50% 이상 높은 추이를 보였다.
이는 실제 매출로도 이어져, 지난 4월27일부터 5월26일까지 G마켓과 옥션에서 스마일클럽에 새로 가입한 고객들의 구매액은 전년과 비교했을 때 42%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이러한 흐름은 상반기 행사 빅스마일데이에서도 나타났다. 통합 멤버십 운영 첫 주 G마켓·옥션에서 스마일클럽을 이용해온 기존 회원 25만여 명이 SSG닷컴으로 유입됐으며 이 기간 SSG닷컴 장보기 주문건수도 20% 늘었다.
스마일클럽 가입 고객과 일반 고객 간 구매 실적 차이도 눈에 띈다. 5월 한 달 간 SSG닷컴에서 멤버십 가입 고객의 인당 평균 객단가는 비가입 고객과 비교했을 때 90%가량 높았다.
신세계그룹은 SSG닷컴과 지마켓글로벌을 중심으로 구축한 초기 멤버십 서비스를 지속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스타벅스 등 오프라인 핵심 관계사의 혜택도 통합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