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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메타버스는 '채팅'…키워드 장사 지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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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카카오가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을 통해 문자를 기반으로 한 메타버스를 구축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오픈 채팅방을 활용해 새로운 플랫폼을 만들겠다는 건데, 기존 서비스에 일부 기능을 추가한 `키워드 장사`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보도에 정호진 기자입니다.

<기자>
`관심사` 그리고 `연결`.

카카오가 첫선을 보인 메타버스 `카카오 유니버스`의 핵심입니다.

남궁훈 카카오 대표는 "관심사만 같다면 모르는 사람 간에도 연결될 수 있다"며 메타버스 진출에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카카오 메타버스를 통해 지인 간 메신저에 국한된 카카오톡의 한계를 뛰어넘겠다는 겁니다.

[남궁훈 / 카카오 대표 : 전 세계 1%에 불과한 5천만 국내 이용자가 아니라 99%의 50억 글로벌 이용자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지금까지 지인 기반의 연결이었던 카카오톡을 관심사로 연결하여 비지인 간에도 소통할 수 있는 서비스로 진화시키겠습니다.]

카카오표 메타버스의 첫 단추는 `오픈채팅` 링크를 다른 서비스에 연결하는 `오픈링크`입니다.

음악 플랫폼 `멜론`에 오픈채팅 링크를 만들어, 같은 가수의 팬들이 모여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겁니다.

[남궁훈 / 카카오 대표 : BTS노래를 듣고 케이팝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오픈링크를 통해 모일 수 있습니다. 또한 케이팝을 좋아하는 외국인과도 오픈링크를 통해 연결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 카카오뱅크, 뮤직 등 카카오의 다른 서비스와 직접 연결되는 새로운 메타버스 플랫폼 `컬러버스`도 공개됐습니다.

[남궁훈 / 카카오 대표 : 카카오는 텍스트 기반으로 출발하는 메타버스를 추구하고 넵튠(컬러버스)은 3D 기반으로 출발하는 메타버스를 추구합니다.서로 다른 시작점을 가지고 있지만 두 방향성에서 출발해서 만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각에선 기존 서비스에 일부 기능을 추가해놓고 `메타버스`라는 키워드 장사를 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옵니다.

[위정현 /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 메타버스라는 용어를 쓰긴 해야 하는데 기존의 오픈채팅을 할 때 아바타도 없고, 월드도 없고…뭔가를 더 할 수 없을까하고 찾다 보니까 메타버스 개념을 접목하는 무리한 수를 둔 거죠.]

카카오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도전이 메타버스라고 말했던 남궁훈 대표의 말이 이번에는 이뤄질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한국경제TV 정호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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