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방탄소년단(BTS)과 드라마 `오징어게임`의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 한류 관련 수출액이 15조원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발간한 `2021 한류 파급효과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한류 관련 총수출액은 116억9천600만달러(약 14조7천861억원)로 전년 대비 1.5% 증가했다.
한류 관련 소비재 수출 증가율이 19.2%에 달해 전체 수출 증가를 이끌었다. 문화 콘텐츠 수출은 7.2% 감소했지만, 이는 전년도 수출 급증에 따른 기저효과로 분석됐다.
이 보고서는 전 세계 18개국 한류 콘텐츠 소비자 8천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와 문화 콘텐츠·소비재·관광 산업 수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됐다.
한류의 해외 인기와 대중화를 수치화한 `한류현황지수`와 한류 성장·쇠퇴 여부를 보여주는 `한류심리지수`는 각각 전년 대비 4.9%, 6.2% 증가했다.
보고서는 한류현황지수를 근거로 세계 18개 국가를 `소수 관심`, `확산`, `대중화`로 분류했다.
한류 대중화가 이뤄진 국가는 베트남, 말레이시아, 대만, 인도네시아, 태국, 중국 등 6개국으로 전년보다 3개국 증가했다. 나머지 12개국은 모두 확산 단계로 분류됐고, 소수 관심 단계의 국가는 없었다. 그만큼 세계 각국에서 한류가 널리 퍼지고 있다는 의미다.
한류심리지수는 각 국가를 한류에 대한 관심에 따라 `쇠퇴`, `중간 성장`, `고성장`으로 나누는 지표다.
인도·태국·베트남·아랍에미리트는 고성장, 나머지 14개국은 중간 성장으로 조사됐다.
보고서는 "오랫동안 한류 쇠퇴 그룹으로 분류됐던 일본마저 중간 성장 그룹으로 이동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국, 영국, 호주,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과거 한류 인기가 중하위권에 머문 국가들마저 한류 대중화가 크게 일어났다"며 "이는 `오징어게임`과 방탄소년단의 글로벌 신드롬 영향이 컸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지난해 한류의 부가가치유발효과는 10조8천725억원, 취업유발효과는 12만9천879명으로 각각 조사됐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