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수익성 논란 속에 올해 1분기 영업적자 폭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 줄였다.
쿠팡은 올해 1분기 매출이 32% 증가한 51억1천668만달러(약 6조5천212억원·환율 1천274.5원 기준)로 분기 기준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영업적자는 2억570만달러(약 2천621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 줄었다.
쿠팡 측이 기준으로 제시한 환율 1천204.95원을 적용하면 매출은 6조1천21억원, 영업적자는 약 2천478억원 수준이다. 매출 증가율은 환율 변동을 고려한 원화 기준으로, 달러 기준으로 하면 21% 증가했다.
쿠팡의 매출은 분기 기준으로 사상 최대 규모다. 이전의 분기 최대 매출 기록은 지난해 4분기의 50억7천669만달러였다.
1분기 말 기준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물건을 구매한 적이 있는 활성고객(Active Customers) 수는 1천811만명으로, 지난해 1분기 말 1천603만명보다 13% 늘었다.
활성고객 1인당 구매액은 283달러로, 전년 동기 262달러보다 8% 증가했다.
신선식품 배송서비스인 로켓프레시 고객은 50% 늘었고 쿠팡의 활성고객 중 35%인 633만명이 로켓프레시를 사용 중이다.
신사업인 쿠팡이츠·쿠팡플레이·쿠팡페이·해외사업 등에서 발생한 매출은 1억8천1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65%, 원화 기준으로는 79% 증가했다. 신사업 매출의 대부분은 쿠팡이츠에서 나왔다.
쿠팡은 대규모 적자가 누적되면서 수익성 논란이 계속되는 점을 의식한 듯 실적 발표에서 핵심사업인 로켓배송과 로켓프레시의 수익성이 개선됐다는 점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특히 로켓배송·로켓프레시 등 제품 커머스 부분의 조정 EBITDA(이자·세금·감가상각 전 순이익)가 처음으로 287만달러 흑자를 냈다.
쿠팡은 "로켓배송 등의 조정 EBITDA는 지난해 1분기 6천928만달러 적자였다"면서 2014년부터 시작한 로켓배송이 이자와 감가상각비 등 비용을 제외하고 처음으로 흑자 전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쿠팡의 전체 조정 EBITDA 적자 규모도 9천100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1억3천300만달러보다 약 32% 적자 폭을 줄였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