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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 셀프 수리로 고작 3달러 절약?"…애플 셀프 수리 서비스 '시큰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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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 12 또는 13 사용자라면 고장 난 액정을 직접 수리할 수 있게 됐다. 애플이 `셀프 수리 서비스`를 지원하는 웹사이트를 27일(현지시간) 개시하면서다.

애플은 iPhone 12 및 iPhone 13 라인업을 시작으로, 곧 Mac 컴퓨터로도 셀프 수리 대상 범위를 확장할 예정이다. 애플은 해당 서비스를 미국에서 우선 도입한 뒤, 올 하반기 유럽 등 다른 국가에서도 실시할 방침이다.

애플은 사용자가 대여한 부품을 재활용이 가능한 깨끗한 상태로 반납하면, 향후 새 제품을 구입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크레딧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셀프 수리 서비스에 대한 매체와 대중들의 반응은 시큰둥하다.

스토어에 들어온 부품의 종류만 200가지가 넘지만, 셀프 수리 도중 문제가 생긴 제품에 대해선 기술적 지원을 하지 않을 방침이 공개돼 소비자들은 선택이 머뭇거려진다는 것이다.

또 서비스 센터 대신 셀프 수리를 선택하는 이유는 경제성인데, 아낄 수 있는 비용이 얼마 되지 않는다.

아이폰 12 미니 화면 기준, 셀프 수리 사이트에서는 부품을 225.96달러(약28만 5천800원)에 구매할 수 있는데, 현재 서비스센터에선 229달러(약28만 9천600원)에 교체가 가능하다. 셀프 수리로 아낄 수 있는 돈이 약 3달러에 불과한 셈이다.

부품 대여비도 부담스럽다는 평가다. 각종 장비를 1주일간 빌리는 비용은 49달러(약6만 2천 원)다.



한편 애플이 자가 수리 서비스를 내놓은 것은 미국 내 ‘수리할 권리’(수리권, Right to Repair)의 강화 추세와 맞물려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해 7월 제조업체들의 수리 제한 관행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사용자의 수리할 권리를 확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같은 해 10월 미국 특허청은 수리할 권리 확대를 사실상 법제화했다.

(사진=Apple,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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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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