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455.91

  • 48.76
  • 1.95%
코스닥

678.19

  • 16.20
  • 2.33%
1/3

車 배터리 점유율 뚝↓…日 "2030년까지 96조원 투자"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일본 정부가 전기자동차(EV) 등에 사용되는 배터리 생산을 대폭 늘리기로 하고 기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배터리는 전기차 뿐 아니라 태양광과 풍력발전 등에서도 핵심 부품으로 사용된다.

21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2030년 배터리 생산량을 2020년의 20배로 늘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2030년 국내에서 150GWh(기가와트시), 해외에서 450GWh로 총 600GWh의 배터리 생산 능력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차량용 배터리 제조 라인을 일본 내에 만드는 경우 6GWh 규모에 약 1천억엔(약 9천630억원)의 투자가 필요하다.

2030년 목표량을 달성하려면 단순 계산으로 총 10조엔(약 96조3천800억원)을 투자해야 한다.

일본 정부는 민간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보조금을 확충할 방침이다.

차량용 배터리 시장에서 일본의 비중은 하락했다.

일본 경제산업성에 따르면 2015년 일본은 40%의 점유율로 세계 1위를 차지했으며 중국(32%)과 한국(19%)이 2∼3위로 뒤를 이었다. 그러나 2020년에는 중국(37%)과 한국(36%)이 1∼2위로 올라갔으며 일본은 21%로 3위로 떨어졌다.

일본 정부는 우선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에 주력하고 2030년께는 차세대 배터리인 `전고체 전지`의 실용화를 목표로 할 방침이다.

일본 정부는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면 배터리 원료가 되는 희귀금속 확보에도 유리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올여름까지 배터리 산업전략 지원책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