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129.68

  • 21.06
  • 0.51%
코스닥

919.67

  • 4.47
  • 0.49%
1/4

車 배터리 점유율 뚝↓…日 "2030년까지 96조원 투자"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車 배터리 점유율 뚝↓…日 "2030년까지 96조원 투자"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일본 정부가 전기자동차(EV) 등에 사용되는 배터리 생산을 대폭 늘리기로 하고 기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배터리는 전기차 뿐 아니라 태양광과 풍력발전 등에서도 핵심 부품으로 사용된다.

    21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2030년 배터리 생산량을 2020년의 20배로 늘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2030년 국내에서 150GWh(기가와트시), 해외에서 450GWh로 총 600GWh의 배터리 생산 능력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차량용 배터리 제조 라인을 일본 내에 만드는 경우 6GWh 규모에 약 1천억엔(약 9천630억원)의 투자가 필요하다.

    2030년 목표량을 달성하려면 단순 계산으로 총 10조엔(약 96조3천800억원)을 투자해야 한다.


    일본 정부는 민간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보조금을 확충할 방침이다.

    차량용 배터리 시장에서 일본의 비중은 하락했다.


    일본 경제산업성에 따르면 2015년 일본은 40%의 점유율로 세계 1위를 차지했으며 중국(32%)과 한국(19%)이 2∼3위로 뒤를 이었다. 그러나 2020년에는 중국(37%)과 한국(36%)이 1∼2위로 올라갔으며 일본은 21%로 3위로 떨어졌다.

    일본 정부는 우선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에 주력하고 2030년께는 차세대 배터리인 `전고체 전지`의 실용화를 목표로 할 방침이다.


    일본 정부는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면 배터리 원료가 되는 희귀금속 확보에도 유리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올여름까지 배터리 산업전략 지원책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