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 자동차 판매량은 최근 5년내 가장 적었지만, 평균 신차의 판매 가격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6일 발표한 `2021년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 판매 대수는 전년 대비 9.0% 감소한 173만5천대로, 최근 5년 평균 판매량(182만2천대)의 90% 수준에 그쳤다.
세제 감면과 `보복 소비`로 자동차 판매량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재작년의 기저효과에 더해 글로벌 공급망 차질에 따른 출고 지연 등이 판매량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난해 자동차 내수판매액은 총 76조6천억원으로, 오히려 전년 대비 1.8% 증가했다. 특히 신차의 평균 판매가격은 4천420만원을 기록하며 처음으로 4천만원을 넘어섰다.
이는 수입차와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전기동력차 등 고가 차량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면서 금액 기준 시장규모가 2018∼2021년 3년간 연평균 6.7%씩 성장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수입차 판매 대수는 전년 대비 2.3% 증가한 30만9천591대로 2년 연속 30만대를 넘어섰다. 수입차의 금액 기준 시장점유율은 32%로, 처음으로 30%를 돌파했다.
벤틀리·롤스로이스·람보르기니 등 초고가 수입차 브랜드의 판매 대수는 전년(1천234대) 대비 25% 증가한 1천542대로, 역대 최다였다. 이 중 85%는 법인·사업자가 구매한 차량으로 집계됐다.
이와 함께 신차 판매 대수에서 대형 SUV가 차지하는 비중도 역대 최대치인 19.6%에 달했다. 최근 대형 SUV 신모델과 국내 여행이 늘면서 판매 대수는 전년 대비 5.4% 증가했다.
순수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수소전기차 등 전기동력차는 차종·모델의 다양화에 힘입어 판매 대수 기준 시장점유율이 전년 대비 6%포인트(p) 상승한 16.9%까지 성장했다. 판매 대수는 전년 대비 43.1% 증가했다.
하이브리드차와 마일드하이브리드차까지 포함하면 시장점유율은 20.1%까지 늘어난다.
또 개인의 신차 구매는 줄고 법인·사업자 구매는 늘어나는 추세가 지속되면서 법인·사업자의 신차 구매 비중은 30%로 높아졌다.
법인·사업자의 구매 차량을 살펴보면 국산차는 4.0% 감소한 반면 수입차는 5.6% 늘었다. 공유차·장기 렌트 등 사업용으로 구매한 차량 대수는 전년 대비 2.8% 증가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