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한국 조선이 전 세계 수주 1위 자리를 중국에 내줄 것으로 보인다.
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는 올해 1∼11월 전 세계 누적 선박 발주량을 4천498만8천224CGT(표준선 환산톤수)로 집계했다.
중국은 이 중 2천191만8천790CGT를 거머쥐며 점유율 48.7%로 수주 1위를 차지했다. 한국이 1천695만7천415CGT(37.7%)로 그 뒤를 이었다.
올해가 한 달이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중국이 한국을 500만CGT 차이로 앞서면서 올해 수주 1위 타이틀은 중국이 가져갈 가능성이 커졌다.
한국은 2018년부터 3년간 전 세계 수주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중국은 해상운임 급등에 따라 발주가 작년 대비 10배 이상 급증한 컨테이너선 수주를 싹쓸이하면서 한국을 추월할 수 있었다.
중국은 올해 1∼11월 컨테이너선 발주량 1천910만3천190CGT의 59%인 1천126만3천944CGT를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이의 절반이 조금 넘는 659만6천281CGT(34.5%)를 수주해 전체 수주량에서 뒤질 수밖에 없었다는 해석이 나온다.
컨테이너선은 초대형 규모나 친환경 연료 추진선을 제외하고는 건조가 어렵지 않아 중국이 주력하고 있는 선종이다. 다만 수익성은 크지 않다.
한국은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이나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선 압도적 점유율을 보였다. LNG선은 LNG가 기체로 소실되는 양을 최소한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높은 기술력이 필요하고, 이 때문에 선종 중에서 가장 가격이 비싸다.
LNG 운반선은 같은 기간 전세계에서 592만3천793CGT가 발주됐는데 한국은 91.0%인 538만8천722CGT를 수주했다. 중국의 수주는 53만5천71CGT(9.0%)에 그쳤다.
LPG 운반선도 한국의 수주 점유율은 70.4%에 달했다. 중국의 수주율은 18.3%였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올해 `빅사이클`을 맞아 발주가 많이 증가했고, 도크(건조공간)가 제한된 상황에서 국내 업체들은 고수익선종을 중심으로 선별 수주를 했다"면서 "2∼3년치 수주잔고를 채운 상황에서 양적 수주량에 연연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