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1일 미국증시 마감 특징주
[3대 지수 상승·하락 종목 수]
오늘은 미국 3대 지수, 혼조세를 나타냈습니다. 자세한 상승 하락 종목 수 확인해보겠습니다. 먼저 다우지수입니다. 30개 종목 중 오늘장 다우지수에서는 22개 종목이 상승, 8개 종목이 하락했습니다. 오늘 장 S&P500에서 상승한 종목은 390개, 하락 종목은 115개로, 전체 S&P500지수 초록불을 켰습니다. 나스닥에서는 보합 250개 종목을 제외하고, 2569개 종목이 상승, 1874개 종목이 하락했으나 전체 나스닥 지수는 0.05% 하락했습니다.
[섹터]
다음으로 섹터별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장에서는 11개 섹터 중 3개 섹터를 제외한 8개섹터가 상승했습니다. 유틸리티주와 부동산주, 헬스케어주가 상승을 주도했고, 반면 기술주, 커뮤니케이션주, 임의소비재는 하락했습니다.4
[개별 특징주]
그럼 바로 이어서 개별 특징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테슬라입니다. 몇 분 전, 투자자들이 기대하던 3분기 실적이 공개되었습니다. 매출과 주당 순이익 모두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면서 좋은 흐름 보였습니다. 오늘 장 테슬라는 0.18% 상승했습니다.
다음으로 넷플릭스입니다. 어제 실적이 시장예상치를 상회하면서 긍정적이었는데 시간 외 거래에서 주가가 빠지는 모습이었죠. 도이치 방크는 넷플릭스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보유로 하향조정했습니다. 매출 증가율이 내년에 계속 둔화될 것이고 4분기에 강력한 콘텐츠 추가가 물론 있겠지만, 4분기 가입자 전망 850만명까지 이미 주가에 반영됐다고 지적했습니다. 오늘 장 넷플릭스는 2% 하락했습니다.
유나이티드 항공도 어제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3분기 말 여행 수요가 반등하면서, 유나이티드 항공 실적이 시장예상치를 웃돌았습니다. 어제 시간외 거래에서 2% 올랐다가, 오늘 장에서는 0.58% 하락했습니다.
다음은 비트코인 소식입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6만6천달러를 돌파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4월 중순 최고치였던 6만4천달러선을 크게 웃돌았습니다. 비트코인 ETF, BITO가 상장한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BITO는 어제 5% 가까이 상승한 데 이어 오늘은 3% 올랐습니다.
이어서 페이스북 소식입니다. 움직이는 사진을 흔히 GIF라고 부릅니다. 이 GIF를 검색하는 플랫폼 “기피”를 인수한 페이스북이 관련정보를 의도적으로 제공하지 않았다며 영국 경쟁시장청 CMA는 816억원 벌금을 부과했습니다. 페이스북은 이런 결정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밝힌 상황입니다. 오늘 장 0.23% 상승했습니다. 페이스북은 다음주 실적발표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어서 포드입니다. 포드가 월가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크레디트스위스는 포드에 대한 투자의견을 보유에서 매수로 상향조정했습니다. 목표가도 15달러에서 20달러로 올렸습니다. 포드가 전기차를 제조하면서 장기적 번영을 위한 토대를 쌓고 있고, 최근 전기 픽업트럭 예약수도 15만건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오늘 장 포드는 4% 상승했습니다.
노바백스가 미국 식품의약국 FDA가 요구한 백신 품질기준에 도달하지 못해, 백신 생산에 차질이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노바백스는 올해말까지 매달 1억5천만회분을 생산할 수 있다며 예정대로 미국과 유럽에 긴급사용 승인 신청을 할 계획이라고 반박했습니다. 해당 소식에 오늘 장 노바백스 15% 가까이 떨어졌습니다.
페이팔이 소셜미디어 핀터레스트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두 회사는 주당 70달러, 회가가치 390억달러 규모에 핀터레스트를 사들이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해당 소식에 핀터레스트는 12% 올랐습니다. 다만 페이팔은 오늘 장 5% 하락한 모습입니다.
마지막으로 알리바바입니다. 마윈의 유럽 여행 소식이 알리바바의 주가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장중 9%까지 치솟았습니다. 알리바바가 자체 설계한 반도체칩을 공개한 것도 호재로 작용했습니다. 오늘 장 알리바바는 0.1% 상승했습니다.
[IB월가 투자의견]
이어서 월가IB들이 투자의견을 제시한 3개 종목들 짚어보겠습니다.
골드만삭스가 스타벅스와 맥도날드에 대한 매수의견을 재차 내놓았습니다. 미국에서 맥도날드의 모멘텀이 지속되고 있다며 글로벌 시장에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스타벅스의 경우 글로벌 성장에 집중할 수 있는 매수기회라고 평가했습니다. 맥도날드와 스타벅스 모두 다음 주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습니다.
마지막 종목은 애플입니다. 모건 스탠리는 애플에 대한 투자의견으로 비중확대를 재차 제시했습니다. 내년 아이폰 수요가 강력하게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오늘 장 애플은 0.34% 상승했습니다.
[국제유가]
다음으로 국제유가 살펴보겠습니다. 미국의 주간 원유재고가 예상보다 크게 감소하면서 유가는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오늘장 WTI 가격은 1.1% 오른 83달러선에 마감했고 브렌트유는 0.87% 상승하면서 85달러선에서 마감했습니다.
[금]
마지막으로, 금가격 살펴보겠습니다. 달러화 강세가 누그러지면서 금가격은 이틀 연속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오늘 장에서 0.8% 오른 1,784달러선에 마감했습니다.
강수민 외신캐스터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