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최근 금융당국이 대출 문턱을 높여 급격하게 늘고 있는 가계부채에 제동을 걸고 나섰는데요.
이 가운데 대출과 수수료 규제까지, 유독 많은 `규제 폭탄`을 안게 된 곳이 있습니다. 바로 카드사들입니다.
과도한 규제가 결국 카드 소비자들에게 피해로 돌아올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장슬기 기자입니다.
<기자>
은행 대출이 막히자 풍선효과의 주 타깃으로 꼽힌 카드론.
부채를 관리하라는 금융당국의 권고에 따라 카드사들은 결국 카드론 축소에 나섰습니다.
카드론 한도 산정을 엄격히 하고, 일부 카드사들이 운영하는 신용대출은 은행처럼 연봉 이내의 금액에서만 가능하도록 시스템 변경 작업이 한창입니다.
카드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로 본업인 결제부문 수익성이 악화된 카드사 입장에서는 사실상 마지막 수익원마저 막힌 셈입니다.
문제는 올 연말 가맹점 수수료율 추가 인하 가능성까지 남아있다는 점.
현재 금융위는 3년에 한 번씩 진행되는 카드 가맹점 수수료율 적격비용 산정을 위해 각 카드사별 수수료 현황을 검토 중입니다.
결과에 따라 카드 가맹점 수수료율 추가 인하 여부를 오는 11월 말 발표할 계획입니다.
아직 작업이 진행 중이지만, 코로나19 장기화 여파 등으로 추가 인하가 불가피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카드론 규제에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까지 `규제 폭탄`을 안게 된 카드사들은 더 이상 수익 창출이 힘들다고 토로합니다.
[카드업계 관계자 : 기준금리가 인상되고 대출규제까지 같이 들어오게 되면 대출수요는 확실히 줄어들 것이기 때문에…여기에 하반기 카드수수료 인하가 결정된다고 하면 안 그래도 신용판매 부분은 적자인데, 적자 폭이 확대되는 것이거든요.]
올 상반기 주요 카드사들의 순익은 지난해보다 늘었지만, 마케팅 비용 축소 등 부수적 요인이 주요했다는 설명입니다.
한 카드사 고위 관계자는 "그간 카드사들이 비용 절감으로 수익을 보전해온 것이 적격비용 산정에 영향을 줘서는 안 된다"며 "비용 절감이 지속되면 신규 투자도 위축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잇따른 규제가 카드 부가서비스 혜택 축소로 이어져, 결국 소비자들에게 피해가 전가될 것이란 우려도 높아집니다.
한국경제TV 장슬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