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친환경 수소로 평가받는 그린·블루수소로 합성한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하는 발전 분야 기술 개발에 나선다.
포스코는 19일 두산중공업,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과 함께 비대면으로 `청정 암모니아 가스터빈 분야 연구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암모니아를 분해해 생성한 수소를 연소하여 터빈을 가동하는 발전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암모니아는 수소를 질소와 결합한 화합물로, 기존에 갖춰진 운송·저장 인프라 활용성과 동일한 부피에서 수소보다 1.7배 많은 양을 저장할 수 있는 효율성 등 다양한 이점 덕분에 최적의 `수소 캐리어(운송체)`로 꼽힌다.
반면 암모니아는 발전 연료로 사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기존 가스터빈 연료인 액화천연가스(LNG)와 비교해 연소 속도가 20% 수준으로 매우 낮고, 발열량도 50%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암모니아의 한계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포스코를 비롯한 3자 연합은 암모니아를 그대로 연소하는 대신 분해기(Cracker)를 통해 수소, 질소 가스로 다시 분해한 후 연소해 가스터빈을 구동하는 방식을 택했다.
분해기와 가스터빈을 각각 개발한 사례는 있지만, 이를 일체화한 발전기술 개발은 전 세계적으로 이번이 최초라는 것이 포스코의 설명이다.
포스코에 따르면, 암모니아 연료 발전은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이상적인 친환경 발전 모델의 하나로 꼽힌다.
더불어 LNG발전에도 이 기술을 적용해 이미 구축한 발전소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암모니아를 LNG와 열량 기준 20% 비율로 섞어 연소하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LNG 단독 발전 대비 약 20%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