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고열과 계속되는 기침, 후각 또는 미각 상실, 피로감, 인후통 등이 코로나19 양성 증상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상당수의 코로나19 확진자들은 무증상을 보였다. 더 나아가 최근엔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보고된다.
CNBC는 8일(현지시간) 영국의 `Zoe Covid Symptom ` 연구 결과를 소개하며 코로나19 확진자에게서 가장 많이 나타난 5가지 증상을 공개했다. 해당 증상들은 백신 접종 여부와 접종 횟수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났다.
다음은 백신을 완전히 접종한 사람, 1회 접종 만 한 사람,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사람 각각에 나타나는 증상들이다.
◆ 백신 접종 완료자Zoe 코로나 증상 연구는 일반적으로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과 하지 않은 사람 모두 유사한 증상이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해당 연구에 따르면 백신을 맞은 사람은 증상을 보이는 기간이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짧았다. 이는 백신 접종자일수록 코로나19 감염으로 중태에 빠질 확률이 낮다는 점을 시사한다. 다음은 두 번의 백신 예방 접종을 모두 마쳤을 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다.
1위 두통
2위 콧물
3위 재채기
4위 인후염
5위 후각 상실
연구진은 무호흡증(냄새 상실), 발열, 호흡곤란 등 흔히 알려진 코로나19 감염 증상은 2회 백신 접종을 모두 맞은 사람들에게 5위, 12위, 29위로 각각 보고됐다. 연구진은 "지속적인 기침은 백신을 모두 맞았을 때 나타나는 횟수를 기준으로 8위이기에 더 이상 코로나19 감염의 확실한 지표가 아니다"고 밝혔다.
◆ 백신 1회 접종자백신을 1회만 접종했을 땐 조금 다르다. 백신 1회 접종 시 다시 `지속적인 기침`이 상위 지표 중 하나다.
1위 두통
2위 콧물
3위 인후염
4위 재채기
5위 지속적인 기침
◆ 백신 미접종자아직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다면, 흔히 알려진 코로나19 감염 증상이 더 잘 드러난다. 다만, 해당 연구는 코로나19가 처음 발발했을 때와 약간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1위 두통
2위 인후염
3위 콧물
4위 고열
5위 지속적인 기침
다만, 백신 미접종자에게서 후각 상실은 9위에 그쳤고, 호흡곤란도 30위보다 아래에 있다. 연구진은 이를 근거로 코로나19 감염 증상이 바이러스 변형에 따라 함께 달라지고 있다고 시사했다.
CNBC에 따르면 유럽, 영국, 미국 등지에서 특히 젊은이들과 부분 예방접종 및 미접종자들 사이에서 전염성이 훨씬 더 높은 델타 변종으로 인한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하다.
한편, 우리 정부는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12일부터 2주간 4단계로 격상하기로 했다. 4단계로 격상되면 오후 6시 이후 사적으로 2명까지만 모일 수 있으며 3인 이상 모임은 금지된다. 오후 6시 이전에는 4인까지만 사적모임이 허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