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가격이 급등세를 보이면서 건설 현장에서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공사기간 연장 등을 통해 건설업계의 부담을 완화하고, 공급확대 및 유통시장 안정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철근 수급 관련 건설업 대응방안이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에서 의결됐다고 9일 밝혔다.
글로벌 철강가격 인상과 함께 국내 건설 경기가 올 들어 빠르게 회복되면서 철강 가격이 치솟고 있다. 철근 도매가격은 지난달 기준 1t 당 66만 원으로 지난해 같은달(93만 원) 대비 41%, 유통 가격은 85%(65만 원→120만 원) 올랐다.
건설 경기가 빠르게 회복되는 과정에서 철근 수요가 급증하면서 국내 공급 능력을 일시적으로 초과하는 병목현상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건설현장에서는 납품이 늦어지며 공사가 지연되고 공사비가 증가하는 등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정부는 우선 건설업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공공 공사의 경우 수급 불안에 따른 공사 지연, 공사원가 상승 등이 계약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발주청을 지도, 감독하기로 했다.
유동성 부족으로 철근 구매가 곤란한 건설업체는 중소기업 정책자금 융자대상에 포함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중소건설사의 철근 구매 수요를 파악하고, 이를 철강사에 연결해 공동구매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공급량 확대를 위해서는 가용 생산설비를 최대 가동하는 한편, 중장기적으로 철강 생산효율 제고를 위한 공정 선진화를 추진한다. 여름철 설비 보수일정을 하반기로 조정, 가동률을 최대화하고 다른 제품보다 철근을 우선 생산해 공급을 확대할 방침이다.
철강사들에게는 수출을 자제하고 수출 물량의 내수 전환을 통해 국내 공급 물량을 확대하도록 독려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건설 관련 협회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하고, 철근 수급동향 점검회의를 수시 개최해 건설현장 애로 파악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