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베트남 산업 부문은 전반적인 고객 수요 증가 기대감에 대체적으로 활기를 띤 것으로 나타났다.
총 신규 주문이 8개월 연속 증가했으며, 거의 2년 반 만에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했다.
닛케이와 IHS마킷에 따르면 베트남 제조업구매관리자지수(The Vietnam Manufacturing Purchasing Managers` Index, PMI)는 3개월 연속 상승해 3월 53.6P에 이어 4월 54.7P을 기록했고 이는 지난 2018년 11월 이후 가장 강세를 보였다.
설문조사를 종합한 IHS마킷의 앤드루 하커 대표는 "2018년 말 이후 각각 생산량과 신규 주문이 가장 크게 늘었고, 현재 확장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진 가운데 고객들이 더 큰 주문을 하는 것을 기뻐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말했다.
하커 대표는 "인플레이션 압력은 계속 상승했고, 생산 가격은 거의 10년 동안 가장 빠른 속도로 상승했다"며 "다만 공급망 난관의 심각성이 완화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조짐이 있어 가격 상승 압력이 다소 줄어들기를 바란다"고 진단했다.
새로운 수출 주문도 국제 수요 풍토가 개선되는 가운데 계속 증가했다.
높은 신규 주문량은 비슷한 규모의 제조 생산량 확대에 기여했으며, 생산량 또한 2018년 11월 이후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했다. 소비재 회사들은 세 가지 광범위한 범주에서 가장 큰 생산량 증가를 기록했다.
기업들은 늘어나는 주문에 근로자 수를 늘리며 생산량을 증대로 전환했다. 따라서 기업들의 직원 채용 수준은 3개월 연속 확대되었으며, 이는 2018년 12월 이후 최대 규모로 확대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