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692.06

  • 4.62
  • 0.17%
코스닥

868.93

  • 0.79
  • 0.09%
1/4

"왜 미국 주식만 하세요?"…테슬라 없이 861% 벌었다 [부터뷰]

더퍼블릭운용 김현준 CEO
더존비즈온 투자로 1,024%
유럽·중국판 배민으로 대박
나라 아닌 트렌드에 답 있어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왜 미국 주식만 하세요?"…테슬라 없이 861% 벌었다 [부터뷰]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 국내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투자하는 종목은 단연 삼성전자, 해외기업 중엔 테슬라입니다. 우량주라는 믿음에 `지금이라도 사야하느냐`를 묻는 질문이 늘 따라붙는 종목이기도 하죠. 하지만 「부터뷰」에서 만난 김현준 더퍼블릭자산운용 대표는 `삼성전자만 산다`거나, `우량한` 미국 주식 또는 중국 주식이라는 식의 프레임에서 벗어나볼 것을 제안합니다.

마케팅 용어인 `미국 주식`만 쫒다 보면 자칫 소비·산업 트렌드가 바뀌면서 발생하는 더 큰 투자 기회를 놓치기 쉽다는 이유입니다. <유퀴즈 온 더 블록>에서 보인 `세상 쿨함`과 달리 매우 인상적인 수익률을 올려온 김현준 대표와의 인터뷰 마지막 편을 정리했습니다.

https://youtu.be/e61rWiWvAf8

※ 인터뷰는 2021년 2월중순 진행되었습니다.

● 코로나 2년 전 발견한 `언택트`…유럽·중국판 배민으로 대박

김현준 대표는 더퍼블릭자산운용 설립 8년 만에 올해 2월까지 누적 861%의 경이적인 성과를 기록 중입니다. 더퍼블릭운용 연관 검색어로 뜰만큼 가장 많이 회자된 종목 더존비즈온은 투자 5년 만에 무려 1,024%, 한류 드라마 스트리밍 서비스를 내다보고 베팅한 스튜디오드래곤 IPO는 129%, 유럽판 `배민` 네덜란드계 테이크어웨이닷컴 투자로 84%로 매년 두 배 가량의 수익을 유지해왔다고 합니다. (상세한 투자 과정은 그의 저서 <부자들은 이런 주식을 삽니다>를 통해 공개되어 있습니다)

김 대표가 소위 `대박` 종목에 일찌감치 투자할 수 있었던 것은 주변 사람들이 좋아하는 상품, 서비스를 눈여겨보며 산업 트렌드를 발견하고, 곧바로 투자 아이디어를 적용한 주식을 발굴해왔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종목은 `비대면` 트렌드가 찾아오기 2년 전에 베팅했던 네덜란드 푸드테크 기업 `테이크어웨이닷컴`입니다. 배달의 민족이 한국에서 할인 쿠폰 등으로 시장 점유율 높여가던 것에서 착안해 비상장기업인 우아한형제들(배민의 모회사)을 대신할 만한 해외 상장기업을 찾았던 거죠.

테이크어웨이닷컴은 서구권의 `음식 배달`에 대한 거부감으로 초기 사업 확장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결국 독일 딜리버리히어로를 2위로 밀어내고 영국과 유럽 배달시장을 석권한 기업이 됐습니다. 김 대표는 여기서 얻은 성과에 그치지 않고 이를 모방해 탄생한 중국 배달업체 `메이투안 디엔핑`에 다시 투자해 수익률을 끌어올렸다고 합니다. 같은 투자 관점에서 김 대표가 주목한 다음 시장은 일본입니다. 김 대표는 "일본은 온라인으로의 전환이 느리게 진행된다고 보고 `오이식스 라다이치`(신선식품 배달앱)를 사들였다"면서 "일본 데마에칸이 배민보다 3년 정도 늦고, 라인이 카톡보다 늦게 등장한 것처럼 기회가 열려있는 시장"이라고 말합니다.

● 미국 주식이 최선?…"금융사가 만든 프레임, 돈 못 법니다"

그가 덜 알려진 해외 주식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건 특정한 국가·지역에만 집중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김 대표는 "해외주식 투자자들이 흔히 미국, 중국 등 국가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금융회사가 만든 프레임일뿐"이라고 강조합니다. 김 대표 "금융사가 추천하는 상품, 국내에서 유행하는 것들은 이듬해에 무조건 떨어진다"면서 "소비자들의 매매를 늘리려는 금융사 직원 말에 실수하지 말고, 국내에서 투자하기 어려운 기회를 발견하는 통로로 활용하라"고 조언합니다. 그와 동료들이 성공한 `배달앱` 투자 사례 처럼 한국, 미국, 중국, 유럽, 일본 등 각 나라를 관통하는 산업 트렌드를 활용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되는 주식을 발견했다면 다음은 기업을 분석하는 겁니다. 인터뷰를 통해 김 대표가 공개한 비결은 의외로 평범합니다. 김 대표는 "좋아하는 제품, 서비스를 찾았다면 야후 파이낸스에서 기업을 검색해보고, 홈페이지의 IR페이지(Investor Relations)를 꼭 읽어야 봐야 한다"고 권합니다. 투자자 관계에 투명한 해외 기업들은 IR자료를 통해 매분기, 연도별 투자 정보, 최고경영자(또는 최고재무책임자)의 발언, 애널리스트와의 대담 내용을 모두 공개하고 있어 일반인들도 펀드매니저와 똑같은 정보로 공부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작년은 특별했던 해…기대수익률 낮추세요"

작년 4월 이후 지금까지 한국 코스피는 80%, 미국 뉴욕증시의 S&P500 지수는 59%. 개별 종목 중엔 몸집이 큰 삼성전자, 애플도 같은 기간 2배씩 오르는 이례적인 1년을 보냈습니다. 김현준 대표는 "지난해는 여러분이 공부해서 돈을 번 것이 아니라 특별한 한 해였다"면서 "올해는 기대 수익률을 낮추고, 투자자들이 공부하면서 긍정적인 경험을 이어가야 한다"고 당부합니다.

그가 말하는 공부는 주변에 끊임없이 호기심을 갖는 것, 뜨는 소비 트렌드와 연관된 기업을 발견하는 것, 이러한 정보를 숫자로 확인할 수 있는 기본지식 등이 포함될 겁니다. 마침 과열되었던 주식시장이 쉬어가는 지금, 주가 차트만 들여다볼 것이 아니라 좋아하는 주식의 주주총회 결과, 투자정보를 하나씩 들여다보는 것보다 좋은 공부는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밀레니얼이 만드는 돈 이야기 `돈립만세`로 놀러오세요. 한국경제TV 젊은 기자와 피디들이 매주 2030 눈높이 인터뷰를 모아 전해드립니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