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증시 하락…국채금리 주시
美 10년물 국채금리 장중 1.77% 상회
바이든, 31일(현지시간) 인프라 투자계획 발표
美 3월 소비자신뢰지수 109.7…1년래 최고
유틸리티·기술주 하락…금융주 상승
FAANG주 혼조…애플 1.2%↓
은행주 대부분 반등…블록딜 여파 제한적
아크 우주 ETF(ARKX) 거래 개시
룰루레몬, EPS·매출 예상 상회
바이오엔테크 상승…백신 생산량 목표 상향
플러그파워 상승…그린 수소 투자
로쿠 상승…트루이스트, 투자의견 상향
쿠팡 상승…일본 진출 가능성 주시
비트코인 상승…페이팔,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 개시
국제유가 하락…수에즈 운하 통행 재개·달러 강세
금 가격 하락…달러 강세·국채 금리 상승
[3대 지수]
오늘 뉴욕 증시는 국채 금리의 동향을 주시하는 가운데 일제히 약세를 보였습니다. 다우지수는 0.31% 떨어진 33,066.96 포인트에 마감했고, S&P500 지수는 0.32% 하락한 3,958.55에, 그리고 나스닥 지수는 0.11% 내린 13,045.39 포인트에 종가 형성했습니다.
오늘 10년물 국채금리는 장중에 1.77%대를 넘어서며 14개월래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백신 접종이 가속화하고 있고, 현지시간으로 31일에 바이든 대통령이 공개할 대규모 인프라 투자 계획에 따른 경기 회복과 인플레이션 기대가 국채 금리를 끌어올린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국채금리의 오름세 속에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등 대형 기술주들이 특히 부진한 흐름 보였습니다. 이후 10년물 국채금리는 1.7% 초반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또한 이날 발표된 미국의 3월 소비자신뢰지수는 109.7로 집계되며, 1년래 최고치를 기록했고, 1월 주택가격지수도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경기 회복 기대가 커지는 가운데, 오늘장에서 항공주와 크루즈 등 전통적인 경제 재개주들은 양호한 흐름 보였습니다. 한편, 헤지펀드 아케고스 캐피털과 관련한 블록딜 사태로 전일 하락세를 보였던 은행주들은 오늘장에서 대체적으로 반등하고 있습니다. 아케고스 캐피탈 보유 지분에 대한 투자은행들의 대량 매도가 이어졌음에도,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일부 기업으로 제한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인 상황입니다.
[섹터]
섹터별로 자세히 살펴보면, 오늘장에서는 유틸리티(-0.92%)와 기술주(-0.95%) 그리고 필수소비재(-1.14%)가 부진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반면에 금융주(0.71%)와 임의소비재(0.75%)는 선전한 모습입니다.
[특징주]
FAANG주는 대체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애플은 오는 6월 7일의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새로운 아이폰을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오늘장에서 1.2% 떨어졌습니다. 반면에 구글의 경우, 스티펠이 구글의 광고 사업부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투자의견을 매수로 상향조정하고, 목표가로 2350달러를 제시했는데요. 오늘장 0.03% 오른 강보합권에서 마감했습니다.
은행주들은 대체적으로 반등세를 보였습니다. 아케고스와 관련해 신속히 출구전략을 택해 손실을 최소화한 것으로 알려진 골드만삭스와 모건스탠리는 오늘장에서 1% 넘게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아케고스 관련 대규모 손실을 경고한 크레디트 스위스와 노무라는 오늘장에서도 2%에서 3%대 하락했습니다.
캐시우드의 아크인베스트먼트의 우주 ETF(ARKX)는 오늘 거래를 시작했는데요. 우주탐사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혁신기업보다 전통적인 산업재 기업이 많다는 지적도 제기되는 가운데, 오늘장에서 1 %대 약세를 보였습니다. 한편, 우주탐사 기업 스페이스X는 개발중인 우주선 스타십의 시제모델의 시험 발사 실패 소식을 전한 상황입니다.
실적을 발표한 기업도 살펴보겠습니다. 룰루레몬은 장 마감 이후 온라인 사업부문의 성장에 힘입어 호실적을 발표했는데요. EPS는 2.58달러를 기록했고 매출은 17억 3천만 달러를 기록하며, 모두 시장 예상을 웃돌았습니다. 실적을 발표한 직후에는 시간외 거래에서 1% 넘게 상승했지만 현재는 0.7%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바이오엔테크의 경우, 코로나 백신 매출 급증으로 지난해 4분기에 흑자로 돌아섰고, 연말까지 백신 생산량 목표를 25억 회분으로 상향 조정한 가운데 8% 넘게 올랐습니다.
수소 연료 전지업체 플러그파워는 내년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해 그린 수소 연료 생산라인을 구축할 계획이라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주가는 10% 넘게 상승했습니다.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인 로쿠는 트루이스트 파이낸셜이 로쿠의 플랫폼 사업에 대한 기대감을 언급하며, 투자의견을 매수로 상향조정한 가운데 3.7%대 올랐습니다.
쿠팡의 경우 일본 진출 가능성에 대한 보도를 주시한 가운데 선전했습니다. 일본 소프트뱅크 측은 이에 대해 부인했지만, 쿠팡의 주가는 전일 5% 상승에 이어 이날도 6% 올랐습니다.
[비트코인]
비트코인은 페이팔이 비트코인을 비롯한 주요 가상자산을 이용해 지급결제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출시하기로 한 점이 호재로 작용한 가운데 3% 가까이 상승한 5만 8천 7백 달러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국제유가]
국제유가는 수에즈 운하 통행 재개와 달러 강세 속에 약세를 보였습니다. WTI는 1.6% 하락한 60.55 달러에, 그리고 브렌트유는 1.9% 떨어진 63.78 달러에 거래되었습니다.
[금 가격]
금 가격은 달러의 강세와 국채 금리의 오름속에 하락했습니다. 오늘장 금 가격은 1.7% 내린 1683달러선에 마감했습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