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첫 전용 전기차 EV6의 내외장 디자인을 모두 공개했다.
또 신규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를 함께 발표했다.
오퍼짓 유나이티드는 서로 대조되는 조형, 구성, 색상 등을 조합해 새로운 디자인을 창조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EV6의 전면부에는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 그릴을 적용해 기존 기아 정면 디자인의 상징이었던 타이거 노즈를 전기차에 맞춰 재해석했다.
주간 주행등(DRL)은 디지털 이미지를 구성하는 전자 픽셀과 유사한 무빙 라이트 패턴`이 적용됐다.
공기 흡입구는 전면 범퍼 하단에 위치해 전기차의 평평한 바닥으로 공기가 흐르도록 유도, 공기저항을 최소화했다.
측면부는 후드에서부터 스포일러까지 간결하면서도 예리하게 다듬어진 라인이 독특한 캐릭터를 구축했다.
또 후면부의 스포일러는 LED 클러스터 램프와 통합돼 EV6만의 차별화된 요소로 자리매김했다.
리어 범퍼의 하단 부분은 유광 블랙 하이그로시로 마감했고, 범퍼 하단에 적용된 디퓨저는 전기차의 평평한 바닥을 타고 나온 공기의 유동이 최적화되도록 디자인했다.
EV6의 내장 디자인 중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전면부를 매끄럽게 감싸듯 자리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다.
넓게 펼쳐진 화면과 슬림하게 자리한 대시보드는 시각적 확장감을 극대화하면서도 차량의 내부를 더욱 넓어 보이게 한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운전자를 중심으로 와이드 하게 배치됐다.
운전자 전면에는 계기반이 위치하며, 센터콘솔 측은 내비게이션 화면을 포함해 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표현해준다.
대시보드 하단에 자리잡은 가니쉬의 슬림라인은 차량을 좌우로 확장시키는 느낌과 함께 개방감을 선사한다.
EV6의 센터콘솔은 마치 중앙에 떠 있는 듯한 형상으로 자리한다.
물리적 버튼을 최소화하고 햅틱 기술을 활용한 터치식 버튼 적용으로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하이테크한 감성까지 갖춰냈다.
내비게이션 화면 하단에는 인포테인먼트/공조 전환 조작계를, 센터콘솔 전면부에는 시트 및 스티어링 열선 등을 조작할 수 있는 터치식 버튼을 각각 배치했다.
인포테인먼트/공조 전환 조작계는 가운데 쪽에 위치한 버튼으로 두 시스템을 전환할 수 있다.
미디어 음량과 실내 온도 등 주행 중 직관적으로 조작이 필요한 버튼 외에 모든 버튼을 터치 방식으로 적용했다.
EV6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전기차 전용 시트는 기존의 정형화된 소재와 디자인에서 탈피해 독창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으로 재탄생했다.
EV6에는 폐플라스틱 재활용 소재를 비롯해 다양한 친환경 소재들이 곳곳에 적용되어 있다.
폐플라스틱 재활용 소재를 적용한 ▲도어 포켓 ▲크래시패드 무드조명 가니쉬 ▲보조 매트와 아마씨앗 추출물을 활용한 ▲친환경 공정 나파 가죽 시트 등이다.
기아는 이날 EV6 내외장 디자인과 함께 새로운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 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를 공개했다.
오퍼짓 유나이티드는 ▲자연과 조화되는 대담함(Bold for Nature) ▲이유 있는 즐거운 경험(Joy for Reason) ▲미래를 향한 혁신적 시도(Power to Progress) ▲인간의 삶을 위한 기술(Technology for Life) ▲평온 속의 긴장감(Tension for Serenity) 등 다섯 가지 속성을 골자로 하고있다.
오퍼짓 유나이티드는 EV6를 비롯해 앞으로 출시될 기아의 모든 차종 디자인에 적용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