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거를 묻지 마세요
<앵커>
[플러스 PICK] 시간입니다.
이지효 기자, 첫 번째 키워드는 `과거를 묻지 마세요`네요.
<기자>
기업들이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로고`를 바꾸면서 `과거를 묻지 마세요` 외치고 있습니다.
최근 로고를 토대로 브랜드 디자인을 바꾼 게 LG그룹인데요.
원래는 빨간색 원형 안에 마치 웃는 듯하게 LG라는 글자를 적어둔 모습이죠.
바뀐 디자인을 보면 L과 G를 각각 우측과 좌측에 배치했는데 훨씬 세련된 느낌이 듭니다.
이 안에 영상이나 제품 이미지를 넣어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앵커>
기업이 브랜드 디자인을 바꾸는 데는 나름의 큰 이유가 있겠죠, LG그룹은 왜 바꾼 겁니까?
<기자>
LG그룹의 로고는 럭키와 금성이 만나 LG그룹으로 태어났던 1995년에 만들었거든요.
따스함이나 친근함의 이미지를 주기는 하지만,
디지털 시대를 맞아 좀더 역동적인 그룹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행보로 풀이됩니다.
<앵커>
디자인이 기업의 정체성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새로운 시대에 맞는 기업으로 탈바꿈하겠다는 시도로 느껴지네요.
<기자>
네, 잘 생각해 보시면 지난 1년간 로고 바꾼 회사들 참 많았습니다.
대표적으로 기아, GM, BMW 등 자동차 회사들이 있죠.
특히 기아는 얼마 전에 사명에서 `모터스`를 빼고 로고까지 바꿔 달기도 했습니다.
원래 차에는 타원형의 엠블럼 로고가 많이 쓰였잖아요.
그런데 단순하고 가볍게 디자인을 바꾸면서 친환경과 전동화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GM 역시 57년간 쓴 로고를 바꿨는데 `m` 아래에만 밑줄을 그었습니다.
전기차의 플러그를 나타내는 건데, 2035년까지 내연기관차의 생산과 판매를 중단하겠다는 계획과도 맞췄죠.
<앵커>
자동차업계는 전치가 중심으로 바뀌어 간다는 걸 로고를 통해 알 수 있겠네요.
<기자>
네, 맞습니다. 이렇게 변화의 전기를 맞은 업종이 또 있습니다.
바로 외식업인데요. 혹시 햄버거 좋아하십니까?
햄버거를 파는 버거킹, 새 로고를 보시면 기존 로고에서 더 `햄버거`스러워졌죠.
파란색 곡선이 없어진 게 가장 큰 특징인데,
방부제와 인공색소를 없애고 유기농, 신선한 재료를 강조하는 변화에 맞춘 행보로 풀이됩니다.
치킨 브랜드 교촌은 종합외식그룹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 아래,
로고에 있던 닭 볏을 없애기도 했죠.
<앵커>
로고를 바꾼다는 것은 쉬운 결정은 아니잖아요.
<기자>
네, 로고를 바꾸면 사옥 간판도 바꿔야 되고 제품 라벨, 명함, 유니폼까지 다 바꿔야 하는 만큼,
비용이나 시간이 많이 듭니다. 또 원래 로고에 익숙한 분들은 반발할 수도 있죠.
하지만 계속해서 바뀌는 소비자와 시장의 요구를 채우려는 기업들의 의지가 더 강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는 친환경, 전기차 등 새로운 분야로,
또 외식업은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사업 다각화를 꾀할 수밖에 없는데요.
변화를 맞은 여러 업체들이 기존의 로고에 한계를 느꼈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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