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토리 공룡`이 온다
<앵커>
다음 키워드는 `스토리 공룡이 온다`로 돼 있습니다.
아기공룡 둘리에 이어 스토리 공룡, 이건 또 뭡니까?
<기자>
스토리 공룡은 바로 네이버입니다.
네이버가 글로벌 1위 웹소설 플랫폼 `왓패드`를 인수했죠.
그간 검색 기반의 포털 공룡으로 인식됐지만
이번 인수로 스토리에 특화된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옵니다.
<앵커>
왓패드가 어떤 곳인데 공룡이 되는 거냐는 얘기가 나옵니까?
<기자>
세계 각국에서 9,000만명 이상이 이용하는 웹소설 플랫폼이니까 대단한 곳입니다.
왓패드는 2006년에 설립됐고 캐나다 토론토 기반의 회사입니다.
500만명의 작가가 쓴 10억편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고,
월 기준으로 사용 시간이 230억 분에 달한다고 합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스토리를 통해 글로벌 이용자를 즐겁게 하려는 왓패드의 비전이
네이버의 비전과 딱 들어맞는다"고 말하며 스토리 공룡의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죠.
<앵커>
네이버가 웹소설 기업을 인수해서 스토리 공룡이 된다면 어떤 기대를 할 수 있는 거죠?
<기자>
왓패드의 웹소설은 `IP의 보고`라고 불릴 정도로 다양한 원천 콘텐츠가 많습니다.
네이버 측은 "웹소설 플랫폼이 창작자의 진입 장벽이 낮고, 그만큼 다양한 콘텐츠가 올라온다"며,
"동영상 사업자들이 원작을 찾을 때 찾도록 하는 게 목표"라는 입장입니다.
지적재산권(IP)를 확보하겠다는 건데, 실제로 넷플릭스를 포함한 OTT 사업자들은
자체 오리지널 시리즈를 강화하면서 콘텐츠 선점에 열을 올리는 상황입니다.
<앵커>
하지만 스토리 공룡이 되기에는 이걸로는 좀 부족한 것 같은데요.
<기자>
네이버에는 앞서 말씀 드린 네이버 웹툰이 있습니다.
요즘 넷플릭승서 인기를 끌고 있는 `스위트홈`이 2017년부터 네이버에 연재된 웹툰 원작이죠.
네이버웹툰은 한국을 포함한 미국, 일본 등에서 압도적 1위 사업자입니다.
글로벌 이용자수(MAU)는 지난해 말 벌써 7,000만명을 넘어섰고 북미 등의 글로벌 시장의 성장세가 가파른 상황입니다.
네이버 역시 네이버웹툰의 본사를 미국으로 이전하고,
앞으로 유럽과 남미 등의 지역까지 진출해 `아시아의 디즈니`로 거듭나겠다는 그림을 그리고 있죠.
이번 인수로 웹소설에서 웹툰, 그리고 영화 등 동영상으로 이어지는 `원 소스 멀티 유즈` 시너지가 기대되는 데요.
두 플랫폼이 결합하면 단순 합산만으로도 1억 6,00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하게 됩니다.
<앵커>
이렇게 되면 네이버웹툰의 몸값도 크게 뛰겠습니다.
<기자>
네. 현재 미국에서 글로벌 금융투자(IB) 업계와 투자유치를 논의 중인데,
네이버웹툰의 몸값은 5~6조원 수준으로 추정됩니다.
이번 인수를 통해서 사업이 확대되고 시장 점유율 등이 높아지면서
업계에서는 지금도 높은 몸값이, 더 뛰게 돌 것으로 전망합니다.
<앵커>
이참에 동영상 플랫폼까지 인수를 한다면 진정한 스토리 공룡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기자>
네, 맞습니다. 네이버는 스토리를 유통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적재산권(IP)을 갖고, 또 인기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 내겠다는 포부죠.
실제로 네이버가 동영상 쪽으로도 손을 뻗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해 10월 네이버와 CJ는 6,000억원 대 주식을 주고 받았죠.
CJ대한통운 주식 외에도 CJ ENM과 스튜디오드래곤 주식을 각각 1,500억원 규모로 취득했습니다.
특히 네이버의 웹툰 IP를 스튜디오드래곤에서 제작하기로 합의하기도 했죠.
앞서 SM엔테테인먼트에는 1,000억원을 투자했는데,
이 역시 글로벌 K팝 커뮤니티 플랫폼인 `브이라이브`의 경쟁력 강화가 이유였습니다.
<앵커>
네이버 주가가 크게 오른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군요?
<기자>
네. 새로운 공룡 탄생에 대한 기대감으로 네이버 주가가 오늘 5% 가량 급등했습니다.
증권업계에서도 이번 인수에 대해 호평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현대차증권은 목표가 42만원, 삼성증권은 40만원을 잡으면서,
왓패드 인수로 인한 네이버 스토리 플랫폼의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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