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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주협회, 포스코 자회사 신설에 '제동'…"'통행세' 쥐어짜는 구조"

21일 입장문 통해 "설립 계획 철회하라"
신설 물류 회사 '통행세' 수익 구조
해운기업 수익 악화 우려…"제반 사업에도 악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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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주협회, 포스코 자회사 신설에 `제동`…"`통행세` 쥐어짜는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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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선주협회(이하 협회)는 21일 입장문을 내고 포스코에 물류자회사 설립 계획의 전면 철회를 요청했다.

건의문에는 "포스코는 자회사 설립이 국내 물류 생태계 교란과 무관하며, 일자리 창출을 통해 국가 물류 경쟁력을 향상시킨다고 강조했지만 억지 주장에 불과하다"는 내용이 담겼다.

협회는 "신설 물류 자회사는 임직원 급여와 운영비 등을 보전하기 위해 속칭 `통행세`라 불리는 수수료 수입을 취하게 돼 있어 물류기업을 쥐어짤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포스코의 해운업 진출을 두고는 "철제품 수송을 위한 해운업 진출은 지금도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자회사에 대한 포스코 지분이 40%에 못 미치면 원료 운송도 할 수 있어 "해운업 진출이 법으로 불가능하다"는 포스코 입장에 정면 반박했다.

협회는 "이는 물류자회사 설립에 반대하는 여론을 무마하기 위하여 대외적으로 외치는 레토릭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운기업의 수익을 악화시키고 연쇄적으로 하역, 예선, 도선, 강취방 등 제반 항만 부대사업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제일 먼저 타격을 받게 되는 것은 수많은 임금근로자의 수입 감소와 일자리 상실"이라고 덧붙였다.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상근부회장은 "해운물류업계와의 상생발전 차원에서 현명한 결단을 내려줄 것"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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