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와 쿠팡이 손잡자 지역 소상공인들이 살아났다.
쿠팡은 지역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정부 및 지자체와의 상생 협력 결과를 조명한 보고서 `2020 힘내요 대한민국`을 25일 발표했다.
보고서에는 지난 4월부터 전국 9개 지자체와 협력해 코로나19로 판로가 끊긴 중소상공인의 제품을 쿠팡이 직매입해 판매를 촉진한 결과가 담겼다.
이 기간 쿠팡과 지자체는 1천억 원 규모의 자금을 조성, 2천여 지역 판매자를 지원했다.
한국신용데이터가 전국 60만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상반기 지역 소상공인의 매출은 평균 8% 감소했다.
반면 쿠팡에 입점한 영세소상공인들의 매출은 100% 이상 급증했다.
특히 코로나19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대구광역시와 제주특별자치도는 매출이 각각 13%, 11% 하락했지만 쿠팡에 입점한 소상공인은 각각 100%, 171% 매출이 성장했다.
정연승 단국대 경영학부 교수는 "직매입 직배송의 쿠팡의 시스템이 판매자와 고객은 물론이고 지역사회의 발전을 동시에 도울 수 있다"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