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지수(CCSI)가 4개월 연속 상승했다.
한국은행이 25일 발표한 `8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8월 CCSI는 전월대비 4.0포인트 오른 88.2를 기록했다.
지난 5월부터 넉달 연속 상승세다.
하지만 여전히 기준치인 100(2003~2019년 평균치)를 하회하고 있다. 100 이하면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경기가 비관적이라는 의미다.
소비자심리지수가 100 이하면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경기가 비관적이라는 의미로 지난 1월 104.2를 기록한 후 7개월째 100을 밑돌고 있다.
황희진 한은 통계조사팀 팀장은 "대부분의 지역에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유지되는 가운데 OECD의 한국 경기전망 상향 등으로 경기 낙관론이 확산되면서 상승했다"고 말했다.
OECD는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2%에서 -0.8%로 상향 조정했다. 이는 OECD 37개 회원국 중 가장 높은 전망치다.
다만 그는 "이번 조사는 이달 10일부터 14일까지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며 "그 이후에 벌어진 코로나19 확산세와 장마 및 폭염 등에 따른 물가 상승으로 인해 소비자심리지수의 향후 상승세는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8월 물가수준전망 CSI는 전월보다 4포인트 상승한 139를 나타냈다.
임금수준전망CSI도 1포인트 오른 111을 기록했다.
주택가격전망CSI는 전월과 같은 125를 유지했다. 정부의 주택시장 안정 대책 등 영향으로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 오름세가 둔화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경기에 대한 인식도 크게 개선됐다.
현재경기판단 CSI는 전월대비 5포인트 오른 54를, 향후경기전망 CSI도 5포인트 상승한 75를 각각 기록했다.
취업기회전망 CSI는 7포인트 상승한 72를 나타냈다. 금리수준전망CSI도 전월보다 2포인트 오른 90을 기록했다.
이들 지수는 모두 지난 2월 이후 최고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