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자사의 소상공인 온라인 창업 지원 `스마트 스토어`에서 최근 1년 동안 연 매출 1억원 이상을 달성한 판매자가 2만6천명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그 전해보다 약 40% 늘어난 것이다.
지난달 월매출 1억원을 넘긴 판매자는 작년 6월보다 2배 이상 늘어난 2,800명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경기가 위축된 상황에서 디지털 전환에 성공한 소상공인들이 크게 성장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스마트스토어는 2018년에는 월평균 1만5천개씩 생겨나다가 올해 3~4월엔 약 3만5천개를 기록했다.
올해 3~5월 신규 개인 판매자 수는 그 전 3개월(2019년 11월~2020년 1월)보다 58% 증가했는데, 20~30대가 67%로 가장 많았다.
네이버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과 성장을 위해 △라이브커머스 툴 기술 지원 △코로나19 피해복구기금 및 수수료 지원 △비대면 온라인 교육 통한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책을 운영해 오고 있다.
특히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지난 3월부터 4개월 째 진행 중인 온라인 라이브 강의의 누적 시청 수는 100만 뷰를 넘어섰다. 실시간 온라인 QA나 라이브 사업 코칭 상담 등 비대면 온라인 전용 교육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네이버 쇼핑을 담당하는 이윤숙 포레스트 CIC 대표는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우리 사회와 경제 구조가 개인화·비대면화·디지털화돼 가고 있다"며 "다양성을 가진 소상공인들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경쟁력을 잃지 않고 성장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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