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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이 생명인데”…기간산업 후속 지원책에도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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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정부가 오늘(23일)은 주요 기간산업에 대한 세부 지원방안을 내놨습니다.

긴급 자금 수혈과 세부담 완화가 주된 내용인데, 관건은 집행 속도입니다.

김보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자동차와 항공, 해운, 그리고 정유, 조선.

전체 수출 규모의 약 30%(1,507억달러), 종사자만 약 60만 명(2018년 기준)에 이르는 우리나라 주력산업들입니다.

정부는 이들 업종을 살리기 위한 세부 지원방안을 발표했습니다.

핵심은 긴급 자금 지원과 세부담 완화입니다.

<인터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글로벌 공급망 훼손으로 우리 주력산업은 큰 타격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간산업 유동성 지원, P-CBO 및 저신용 회사채·CP 매입 프로그램 등을 최대한 활용하여…”

먼저 자동차 업종에는 관세 부담을 완화하고 공공부문에서 차량 8,700대를 조기구입해 수요를 보강해 주기로 했습니다.

또 항공업, 정유업에 대해서는 세금 납부 기한을 연장합니다.

<인터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항공사·지상조업사에 대해 공항시설 사용료 감면 및 납부 유예기간을 3개월 추가 연장합니다. 정유업은 유류세 및 원유 등 수입품목 관세와 부가가치세 납기를 연장합니다.”

특히 대형항공사는 자구노력을 전제로 기간산업 안정기금을 통해 지원할 예정이며, 저비용 항공사는 기존의 3천억원 자금 지원을 조기 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해운·조선업은 해양진흥공사를 주축으로 긴급 자금 수혈에 중점을 둘 계획인데, 영세 중소선사의 회사채는 최대 1천억원까지 매입합니다.

하지만 업계의 우려는 여전하기만 합니다.

기간산업이 이미 고사직전까지 내몰린 상황에서 뒤늦게 대책이 나온 데다, 정작 현장 일선에서 속도를 내지 못하는 경우도 허다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정부는 지난 2월 저비용 항공사 7곳을 대상으로 최대 3천억원의 금융지원 방안을 발표했지만, 지난달 말 1260억원 무담보 대출자금이 공급된 이후 아직까지 추가 지원실적이 없는 상태입니다.

한국경제TV 김보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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