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4·15 총선이 9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각 정당의 부동산 정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여야가 바라보는 부동산 시장에 대한 시각은 상반되는데요.
어느 정당의 부동산 공약이 유권자의 표심을 사로잡을수 있을까요?
전효성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3년 간 내놓은 부동산 정책은 무려 19번.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부동산 정책에 대해 현 정부와 꾸준히 호흡을 맞춰 왔습니다.
실제 이번 총선에서도 민주당은 정부의 '집값안정'이라는 정책 기조와 결을 같이 합니다.
대표적으로 정부가 추진 중인 수도권 3기신도시를 활용해 청년·신혼부부를 위한 주택을 대거 공급(10만 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2년인 주택 임대차 기간을 최대 4년으로 늘리는 '계약갱신청구권 도입'도 공약에 담았습니다.
반면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부동산 규제 완화'를 전면에 내걸며 현 정부 정책기조와 정면으로 맞섰습니다.
분양가 상한제를 폐지하고, 서울 재건축·재개발 규제를 완화시킨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3기 신도시 역시 전면 재검토한다는 입장입니다.
한편 지역구에 출마한 후보들은 지역 개발을 이끌 교통망 확충계획을 공약으로 쏟아내고 있습니다.
'정치 1번지' 종로에서 맞붙는 이낙연 전 총리와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 모두 '신분당선'을 종로까지 잇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수도권을 관통하는 광역급행철도 GTX는 여·야를 막론하고 수도권 지역 출마 후보들이 빼놓지 않고 내놓는 공약입니다.
현재 계획 수립 단계인 GTX-D노선에 대한 공약을 내놓은 후보도 적지 않습니다.
[서진형 / 경인여자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대한부동산학회장): "(교통·인프라) 시설은 지역 여건이나 정부 예산을 충분히 반영해서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데 이런 부분이 덜 고려되고 공약으로 발표해서 빌공(空)자의 공약이 될 수 있는 우려가 충분히 있다고 보고…"]
21대 총선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어떤 정당과 후보자의 부동산 공약이 유권자 표심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 결과가 주목됩니다.
한국경제TV 전효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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