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최근 마스크 수요 증가로 품절 대란이 이어지면서 미처 구매하지 못하신 분들 많으실텐데요.
제약사는 밀려드는 주문량에 때 아닌 특수를 누리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품귀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정부가 마스크 유통을 바로잡기 위해 칼을 빼들었는데, 효과가 있을까요?
문형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서울의 한 대형마트 마스크 진열대입니다.
우한폐렴 사태로 개인 위생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대형마트와 편의점 판매대에서 마스크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설 연휴기간 편의점 CU의 마스크 매출은 지난 달 대비 10배, GS25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13% 급증했습니다.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자 마스크를 생산·판매하는 국내 제약회사들은 때아닌 '특수'를 맞고 있습니다.
국제약품은 설 연휴 때 재고를 모두 소진했고 1월만 해도 1,000만장 이상의 주문을 받았습니다.
<인터뷰> 국제약품 관계자
“(다음 주부터) 인력을 투입해서 (생산을) 맞추려고 하는 상황이다. 현재 확실한 건 (생산이) 4월 주문량까지는 다 찼을 정도이다.
그래서 추가적인 주문이 들어와도 4월 이후가 돼야 할 정도로 급증했다.”
JW중외제약과 일동제약도 지난해 1월 대비, 올 1월 판매량이 수십 배 늘어난 상황입니다.
<인터뷰> 마스크 제조 B 제약사
“작년 대비해서 (발주량이) 굉장히 많이 늘었고, 물품 자체도 구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실질적으로 납품 일정을 맞추기가 쉽지 않다.“
현재 제약사들이 분주하게 생산하고 있지만, 국민들의 수요와 중국인들의 사재기까지 겹쳐 마스크 '품귀 현상'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는 기존 판매가보다 15배가 넘는 가격으로 판매하는 곳도 등장했습니다.
상황이 이렇자 정부는 매점·매석행위 금지를 위한 행정고시를 마련하고 공정위, 국세청 등 관계부처들은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현장단속에 나섰습니다.
우한폐렴 확산과 곧 있을 봄 황사까지, 마스크 유통에 대한 문제마저 불거지면서 국민들의 불안감을 키우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문형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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