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금융소비자보호처를 대폭 확충하고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과 혁신 지원조직을 신설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
금감원은 23일 금융소비자보호를 강화하고 여러 금융권역에 걸쳐 설계, 모집, 판매되는 고위험 금융상품에 대한 기능별 감독을 강화하기 위해 이 같이 조직을 개편한다고 밝혔다.
금융소비자보호처는 소비자 피해예방과 권익보호의 양대 부문으로 확대 재편해 부문별 전담 부원장보를 두고 운영한다.
이에 따라 현 6개 부서, 26개 팀에서 13개 부서, 40개 팀으로 대폭 확충한다.
사전적 피해예방 분야에 7개 부서, 19개 팀을 편제해, 소비자보호 관련 총괄하고, 금소법과 개별 업법상 금융상품 판매 관련 사전감독과 단계별 모니터링 강화한다.
사후적 권익보호 분야엔 6개 부서, 21개 팀을 편제하고, 여러 권역에 걸친 주요 민원 현장조사와 권역간 합동검사 등 기능 신설한다.
또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 등 철저 대비 섭테크 지원조직을 설치하고, 오는 8월 ‘P2P금융업법’ 시행에 대비해 감독과 검사 전담조직을 확충한다.
이외 기존 조직은 통폐합 등을 통해 금소처 확대에 따른 조직 규모 확대를 최대한 억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