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가 사상 최대인 611억 달러로, 세계 6위에 등극했다.
삼성전자는 미국 현지시간 17일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사상 최대인 611억 달러를 기록했다.
올해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는 지난해 599억 달러보다 2% 상승해 처음으로 600억 달러를 돌파했다.
순위는 6위로 지난해와 동일하다.
2016년 7위인 518억 달러로 500억 달러를 돌파한 이후, 3년 만에 600억 달러를 넘은 것이다.
삼성전자는 2012년 9위로 처음 10위권에 든 이후 꾸준히 브랜드 가치와 순위가 오르고 있다.
실제로 10년 전인 2009년과 비교하면 브랜드 가치가 250%나 상승했다.
인터브랜드는 ▲ 기업의 재무 성과 ▲ 고객의 제품 구매 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브랜드 경쟁력 등을 분석해 브랜드 가치를 평가한다.
인터브랜드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폴드`, 라이프스타일 TV `더 세로`, `비스포크` 냉장고 등 제품 혁신을 이어가고 있다.
또 5G·AI·IoT·전장 등 미래 선도 기술 분야에서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이 있고, 메모리 반도체 업계에서 확고한 1위 자리를 유지한다고 평가했다.
소비자들과의 다양한 접점에서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 부분도 긍정적으로 봤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무선 분야에서 갤럭시S10 등 갤럭시 시리즈를 성공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갤럭시노트와 갤럭시폴드 등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며, 스마트폰 업계에서 끊임없는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TV 분야에서는 13년 연속 세계 1위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QLED 8K`, 마이크로 LED 기술을 적용한 `더 월` 등으로 소비자들의 새로운 시청 경험을 주도했다.
`더 세리프`, `더 프레임`, `더 세로` 등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제품을 선보였다.
생활가전 분야는 `비스포크` 냉장고, 무풍에어컨 등의 제품을 출시하며 프리미엄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네트워크 분야 역시 한국과 미국에서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에 성공한 바 있다.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 업계 최고 성능의 `12Gb LPDDR5`와 세계 최초 6세대 V낸드 기반의 SSD 양산 등 기술 리더십을 확보했다.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도 지난 4월 연구 개발과 생산시설 확충에 133조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기후변화에도 대응해 2020년까지 미국, 유럽, 중국에서 100%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새로운 사회공헌 비전인 `함께 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을 발표하며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