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이 2분기 매출액 5조 5,719억원, 영업이익 2,326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은 2.3%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38.1% 줄었다.
현대제철 측은 원재료 가격 상승 부담과 중국 자동차 시장 부진 등의 영향으로 실적이 부진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향후 판재 부문의 글로벌 자동차강판 판매 확대와 봉형강 부문의 고부가 강재개발 등을 바탕으로 손익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신규 투자와 연구개발 등의 경영활동도 공개했다.
먼저 미래경쟁력 확보를 위해 내년까지 약 1,000억원을 투자해 인천공장 대형압연 설비를 신예화할 계획이다.
이번 설비 투자가 완료되면 연간 14만톤의 생산능력이 증대되고 극후·고강도 형강의 생산 범위가 확대된다.
이와 함께 완성차 부품 현지화 대응과 글로벌 자동차강판 공급 기반 확보를 위해 체코에 핫스탬핑 생산공장을 신설할 예정이다.
약 580억원이 투입되는 체코 신규 공장은 오는 2021년 1월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안전과 환경 분야 투자도 진행한다.
현대제철은 오는 2021년까지 3년간 총 3,000억원을 집중 투자해 안전시설 보강·조도 개선 등 작업환경 안전도 제고와 비산먼지를 비롯한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 등 안전·환경 부문의 다각적인 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지난 5월부터 신규 가동한 당진제철소 소결 배가스 청정설비를 바탕으로 오는 2020년 6월 까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2018년 기준 2만3,292톤에서 절반 이하인 1만톤 수준으로 감축한다는 목표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글로벌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와 혁신적 원가절감 아이디어 도출 등 회사의 수익성 향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글로벌 성장 둔화와 국내 민간 건설 부문 위축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수익성 확보를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