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공감대 구축`을 전 계열사에 당부했다. `롯데는 좋은 일 하는 기업`이란 공감을 얻어내는 것이 중요하단 것.
롯데에 따르면 신 회장은 지난 16일부터 진행된 2019 VCM( 옛 사장단회의의) 마지막 날인 20일 "제품과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 특징 없는 제품과 서비스는 외면받는다”며 “고객, 임직원, 협력사, 사회공동체로부터 롯데가 ‘좋은 일 하는 기업’이란 공감을 얻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한일양국 간 갈등이 깊어지며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 여파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공감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힘을 모으자는 메시지를 임직원에게 전한 것으로 풀이된다.
기업이 단순히 대형브랜드, 유명 브랜드를 보유한 것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담보할 수 있던 시대는 지났다고 신 회장은 평가했다. 아울러 매출 극대화 등 정량적 목표 설정이 오히려 그룹의 안정성에 위협이 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신 회장은 구체적인 방안도 내놨다. 그는 “앞으로 투자할 때 철저한 수익성 검토와 함께 환경, 사회문제, 경영 구조 등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지배구조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한다는 지침이었다.
조직 유연성도 강조했다. 신 회장은 “빠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권한을 이양해 기동력 있는 의사 결정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각 계열사에 권한을 최대한 넘겨주고, 성과에 따른 과실을 공유하겠다는 의지다.
롯데그룹은 2018년부터 하반기 VCM을 사업군별로 모여 주요 계열사가 중장기 전략을 공유하고 이에 대해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내부 기업설명회(Internal IR)`란 부제로 참석자들이 투자자의 관점에서 각사의 발표를 듣고 가상 투자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마지막인 20일에는 신 회장과 황각규 롯데지주 대표(부회장), 사업부문(BU)장, 매각이 결정된 롯데카드와 롯데손해보험을 포함한 58개사의 대표이사 및 임원 약 140여 명이 참석해 지난 4일간의 VCM을 되짚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가상 투자 결과는 롯데칠성음료, 롯데홈쇼핑, 롯데면세점, 롯데케미칼이 가장 많은 투자금을 유치한 것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