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한 5개 단체가 그동안 재활용에 애를 먹었던 폐배터리의 재사용 협력에 나섭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 제주도, 경상북도, 현대자동차가 오늘(26일) 제주테크노파크에서 `전기자동차 사용후 배터리 자원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또 국내 1호 사용후 배터리 성능평가기관인 `제주도 배터리 산업화 센터`를 개소했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향후 급격한 증가가 예상되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를 중앙부처, 지자체, 자동차 업계가 협력해 관련 산업을 육성하게 됩니다.
전기차 배터리는 올해 5월말 기준으로 지자체로 반납된 수가 112대에 불과하지만, 2022년 이후에는 발생량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주테크노파크 전망치에 따르면 배터리 예상발생량은 2020년 1,464대에서 2022년 9,155대로 오를 예정입니다.
따라서 잔존가치가 높은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의 재사용이 화두로 떠올랐고, 전후방 산업계가 연계해 니켈, 코발트, 망간 등 유가금속을 회수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국제적으로 합의된 전기차 배터리의 잔존가치를 평가하거나 안전성을 보장하는 방법과 기준이 없어 실현되지 못했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우리 정부, 지자체와 민간기업은 배터리 성능평가를 비롯한 재사용, 재활용 방안 마련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는 성능평가, 재사용, 재활용 관련 규정을 정비하고,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등 추진기반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환경부와 경상북도, 제주도는 관련 연구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전문연구기관과 자동차업계에 전기자동차 폐배터리를 제공합니다.
전문연구기관과 자동차업계는 차종별 폐배터리의 성능평가를 수행하고, 그에 따른 연구 성과를 공유, 연구 완료 후에는 제공받은 배터리를 반납하게 됩니다.
특히 가시적인 성과를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제주도, 현대자동차 등의 기관에서 보유한 시설과 전문 인력을 활용해 성능평가 기준 마련을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업무협약 체결 직후에는 `제주도 배터리산업화센터` 개소식이 이어졌습니다.
센터는 산업부와 제주도간 협업으로 구축되었으며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잔존가치 및 성능 평가 ▲전기차종별 사용후 배터리 DB 구축 ▲재사용 배터리 활용 연구 및 실증 등을 통해 배터리 재사용과 재활용 산업 기반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유정열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은 축사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 산업은 지난 주 발표된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의 근간인 스마트화·친환경화·융복합화의 대표적인 예"라고 말했습니다.
또 정부가 효율적 전기차 가치 평가의 전제조건인 사용후 배터리의 성능평가 등 관련 인프라 구축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박천규 환경부 차관도 "미래에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를 활용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고, 유가금속을 회수하는 것은 순환경제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국가적 과제"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