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어벤져스: 엔드게임`(`어벤져스4`)이 `아바타`(2009)를 제치고 역대 외화 흥행 1위 자리에 올랐다.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는 `어벤져스4`가 개봉 26일째인 19일 오전 11시 45분 누적 관객 1천339만1천32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아바타`의 총관객 수 1천333만8천863명(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집계 기준)을 뛰어넘은 기록이다. `아바타`는 2009년 12월 개봉해 줄곧 역대 외화 흥행 1위 자리를 지켰으나, `어벤져스: 엔드게임`에 10년 만에 정상 자리를 내줬다.
`아바타` 최종 관객 수는 통합전산망 기준과 배급사 공식 집계(1천362만명)가 약 29만명가량 차이가 난다. 영진위는 2011년부터는 통합전산망 기준으로 역대 박스오피스 순위를 매긴다.
지난달 24일 개봉한 `어벤져스4`는 역대 최고 사전 예매량(230만장), 역대 최다 오프닝(134만명), 역대 일일 최다 관객 수(166만명), 역대 최단 1천만명 돌파(개봉 11일째) 등 각종 신기록을 쏟아냈다.
봄철 비수기 개봉과 3시간 57초에 달하는 긴 러닝타임에도 흥행 열풍을 넘어 사회 전반에 신드롬을 불러일으켰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어벤져스4`는 2008년 `아이언맨`을 시작으로 11년간 이어온 `어벤져스` 시리즈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작품으로 일찌감치 화제를 모았다.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재미와 메시지, 화려한 비주얼 등을 갖춘 높은 완성도로 관객의 기대를 충족시켰다.
특히 히어로의 퇴장을 아쉬워하는 관객들이 두 번 이상 극장을 찾으면서 흥행은 더욱 탄력을 받았다.
롯데시네마에 따르면 `어벤져스4`를 `N차 관람`(다회차 관람)한 관객 비중은 6.6%로 집계됐다.
관람 횟수별로 보면 2회 관람한 관객이 89.1%로 가장 높았고 3회 관람이 7.7%, 4회 관람은 1.3%였다. 5회 이상 본 관객 비율도 1.9%였다. 재관람 관객을 세대별로 보면 40대가 33%로 가장 높았고 20대가 28.5%, 30대가 26.1%였다.
`어벤져스: 엔드게임`, `아바타`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