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한국을 글로벌 자동차 관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할 것이라는 외신 보도에 우리 정부는 좋은 소식이지만 최종 발표까지 긴장의 끈을 놓을 수는 없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국내 완성차업체들도 대미 수출 급감이란 최악의 상황은 피하게 될지 모른다는 기대감을 보이면서도 아직은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산업통상자원부 김용래 통상차관보는 16일 "소식 자체가 나쁘진 않지만 18일 시한인 미국 정부의 공식 발표가 있기 전까지는 미리 예단할 수 없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다른 산업부 관계자도 "일단 좋은 시그널이긴 하지만 주말 최종적으로 결과가 나올 때까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협상 스타일상 한국을 제외한다는 행정명령에 최종 서명하기까지 안심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일본과 유럽연합(EU)을 대상으로 향후 180일간 무역협상이 진행되는 동안 최고 25%의 자동차 관세부과를 연기하고 한국, 캐나다, 멕시코는 징벌적 자동차 관세 대상에서 제외한다는 소식에 정부 관계자들도 다소 안도하는 기색이다.
미국과 한국 주식시장에서 일제히 자동차 업종을 중심으로 주가가 오른 것도 고무적이다.
한국지엠(GM) 관계자는 "연간 16만5천대를 미국에 수출하고 있어 관세 결정을 주목하고 있다"며 "외신 보도대로 결정된다면 내년에 출시할 신차들의 수출에도 긍정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업계도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하기 전까지 어떻게 결정될지 확실치 않다는 점에서 아직은 신중한 반응을 나타냈다.
완성차업체 관계자는 "지금까지 쿼터제 적용이나 미래차 기술인 `ACES(자율주행·커넥티드·전기차·공유차량)` 제한적 부과 등 여러 방안들이 거론된 만큼 최종 결정을 지켜보자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또 블룸버그 통신의 보도 대로 한국과 캐나다, 멕시코는 고율관세 대상에서 제외하고 EU, 일본과 협상을 한다면 국내 업체들의 반사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기대도 하고 있다.
르노삼성차는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내에서 닛산과 수출 물량을 확보하는 경쟁을 벌이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노사가 임단협 잠정 합의안을 도출한 것과 미국의 관세가 긍정적으로 결정된다면 향후 물량 배정에 긍정적일 수 있지만 아직은 모든 게 불확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2월 17일 미 상무부가 백악관에 `자동차 232조` 보고서를 제출한 이후 그동안 민관 합동으로 미국 정부와 의회 관계자 등을 상대로 활발한 접촉을 하며 한국이 관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돼야 한다고 설득해 왔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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