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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천억 금융지원·1조원 LNG연료선 발주'…중소조선사 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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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중소조선사와 기자재업체의 숨통을 터주기 위해 총 7천억원 규모의 신규 금융지원과 1조원 규모의 친환경 선박 일감 확보에 나섭니다.
정부는 오늘(22일) 오전 국정현안조정점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최근 시황 회복에 따라 대형조선사를 중심으로 수주가 증가하고 있지만, 중소조선·기자재업체는 여전히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어 정부는 이번 대책을 마련했다고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은 크게 중소형 친환경 선박 시장 창출, 금융·고용 등 단기 애로 해소, 중장기 경쟁력 제고 등 3가지로 이뤄졌습니다.
먼저 내년 2척의 예인선을 LNG연료선으로 전환하는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25년 까지 총 140척의 LNG연료선을 발주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중소조선사 대상 1조원 규모의 신시장을 창출한다는 목표입니다.
아울러 2025년까지 민·관이 2조8천억원을 투입해 연료공급 인프라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금융애로 지원을 위해서는 총 4천억원 규모의 3개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했습니다.
일감 확보에도 불구하고 제작금융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기자재사에 대해서는 1천억 규모의 신·기보 보증을 통해 업체당 최대 30억원 제작금융을 지원하고 탈황설비 등 친환경 기자재업체에 대해서는 무역보험공사 보증을 통해 총 2천억원 규모의 제작금융을 지원합니다
RG(선수금 환급보증) 발급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조선사를 위해서는 기존 RG 프로그램 규모를 1천억원에서 2천억원으로 확대하고 70억원 이상 중형선박에도 RG 보증이 가능하도록 조정합니다.
또한 방산분야 보증제도 개선을 통해 올해 말까지 조선 방산업체에 3천억원 규모의 제작금융이 공급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올해 말로 임박한 산업위기대응지역 내 조선기자재업체의 1조원 규모 대출·보증에 대해 2019년 말까지로 만기를 1년 연장합니다.
고용에 대한 대책도 마련했습니다.
향후 고용정책심의회 의결을 거쳐 내년 6월까지 조선업에 대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연장을 추진키로 했습니다.
채용설명회 개최와 전문인력 양성 추진, 신규 채용시 장려금 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친환경·스마트 중심으로 중소조선·기자재업계의 중장기적 경쟁력 강화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수소선박 개발은 물론 자율운항선박 기자재와 시스템 기술개발·인프라 구축 등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한편, 이번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위해 조선업계와 지자체, 정부는 서울 코엑스에서 상생협약식을 개최했습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협약식에서 "이번 대책을 통해 업계의 당면 애로인 금융경색, 일감 확보에 대한 어려움이 해소돼 우리 조선산업이 현재의 보릿고개를 극복하고, 지속 회복 중인 시황의 물결을 타고 빠르게 정상궤도로 복귀해 글로벌 1위의 위상을 회복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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