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이 업계 최초로 도입한 유료회원제 ‘엘클럽(L.CLUB)’의 가입자수가 한 달여 만에 1만명을 돌파했습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 달 도입한 엘클럽 가입자 수가 1만명을 넘어서며 올해 목표를 50일 앞서 조기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엘클럽’은 연회비 3만원으로 추가 할인, 적립금, 무료 배송 등의 쇼핑 혜택을 매월 제공 받는 프리미엄 멤버십 서비스입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 달 1일 ‘엘클럽’을 도입한 이후 지난 8일 가입자 수가 올해 목표였던 1만명을 돌파하자 연내 3만명을 유치하는 것으로 목표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내년까지 ‘엘클럽’ 가입자 10만 명을 확보한단 계획입니다.
가입고객(10월1일~11월8일) 1만명을 빅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 기존 멤버십 제도에서 중간 등급 이하의 고객 가입률이 68%를 차지하며, 일반고객을 충성고객으로 전환하는 당초 기대에 부응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신규고객의 경우 낮은 등급에서 엘클럽 가입 후 단기간에 최고 등급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타겟 맞춤 서비스로 짧은 기간에 예상보다 많은 고객들이 가입했습니다.
전체 가입고객 중 여성이 70%로, 30%를 차지한 남성 보다 월등히 높았습니다. 그러나 롯데홈쇼핑 전체 고객 중 남성 비중이 22%인 것과 비교하면 ‘엘클럽’에 가입한 남성고객 비중 또한 높습니다. 연령대는 40대(37.1%), 30대(36.8%) 순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기존 TV홈쇼핑 주요 고객이 4.50대인데 반해, 상대적으로 모바일 쇼핑에 익숙한 3.40대의 가입 비중이 약 74%로 높았습니다. 거주 지역별 분포를 보면 서울(30%), 경기(27%), 부산(8%), 인천(5%)순으로, 대도시를 중심으로 비중이 높았으며, 서울 지역에서는 송파구(9%), 강남구(7%), 영등포구(6%) 순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엘클럽’ 가입고객들은 가입 이후 현재까지 평균 2.4회 이상 롯데홈쇼핑을 통해 상품을 구입하며, 1회 평균 소비 금액은 24만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고객의 1회 평균 구매 금액(10만원 대)과 비교해 약 2배 가량 높은 셈입니다. 특히, 이들은 ‘LBL’, ‘다이슨’, ‘보이로’ 등 롯데홈쇼핑에서만 단독으로 취급하는 패션 브랜드, 해외 유명 프리미엄 가전 등 비교적 고가의 상품을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이외에도 계절가전, 여성의류, 주방가전, 건강식품 등 모든 상품군에 걸쳐 쇼핑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종영 마케팅부문장은 "업계 최초로 도입한 유료회원제 ‘엘클럽’이 올해 목표를 조기 달성하는 등 기대 이상의 성과를 얻어 기쁘다”며, “앞으로 ‘엘클럽’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기반 맞춤 혜택과 서비스 등 최상의 쇼핑 기회를 제공해 더욱 차별화된 서비스로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