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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래 못 구해 부산신항 부두 건설 차질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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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해 배타적경제수역의 바닷모래 채취가 중단된 여파가 항만건설에 미치고 있다.
부산신항에 컨테이너부두를 건설 중인 부산컨테이너터미널(BCT)은 지반을 다지는 데 필요한 골재를 확보하지 못해 공사 차질을 우려한다고 22일 밝혔다.
BCT는 민자를 들여 부산신항 5부두 옆에 3개 선석 규모의 새 컨테이너부두를 건설하고 있다.


지난해 바다를 메우는 매립을 마쳤고, 올해는 그 위에 모래 등 골재를 두껍게 쌓아 지반을 다지는 공사를 마쳐야 한다.
지반 다지기에 필요한 골재가 올해 말까지 500만㎥에 이른다.
하지만 지난해 어민들의 대규모 해상시위를 계기로 남해의 바닷모래 채취가 중단된 이후 모래를 구하지 못하고 있다.
궁여지책으로 부근 공사장에서 나오는 돌을 잘게 부순 쇄석이나 토사로 대체하고 있지만 그나마 지금까지 100만㎥를 구하는 데 그쳤다.
나머지 400만㎥를 구하지 못하면 3월부터는 공사에 차질이 빚어질 수밖에 없다고 BCT 관계자는 말했다.
올해 말까지 지반 다지기를 마쳐야 그 위에 하역장비 등을 설치하기 위한 상부 공사에 들어갈 수 있다.
서해 바닷모래나 4대강 준설토, 석재 등 대체재를 사용하면 시간과 비용이 급증하는 문제가 있다.
서해 모래나 4대강 준설토는 운반 거리가 멀어 남해 모래보다 비용이 3~8배나 든다.


석재는 트럭으로 실어날라야 해 비용은 차치하고라도 공사 기간이 엄청나게 늘어나 2021년 2월로 예정된 컨테이너 부두 개장 시기를 맞출 수 없다.
BCT는 개장 후 일정 기간 부두운영권을 갖는 조건으로 민자로 부두를 건설해 기부하는 협약을 정부와 맺었다.
건설비용이 늘어나거나 공사지연으로 개장이 늦어지면 정부, 재무적 투자자 등과 협약을 바꿔야 하는 등 심각한 문제가 생긴다.
해양수산부와 어민들의 입장으로 볼 때 남해 바닷모래 채취 재개가 사실상 어려운 만큼 단기간에 대량의 골재를 확보하려면 수입모래가 유일한 대안으로 꼽힌다.
정부가 골재수급난 해결을 위해 외국산 모래수입을 검토한다고 밝혔지만, 아직 뚜렷한 후속 조처가 없어 BCT 측이 애를 태우고 있다.
BCT 관계자는 "늦어도 2월까지 수입모래 등 대안이 마련되지 않으면 3월부터 공사가 중단될 처지에 있다"며 "조속하게 골재수급 대책이 마련되기만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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